Breaking
라이프
'심장 두근거림', '어지러움 증상' 동반하는 원인들은?
등록일 : 2018-11-01 15:02 | 최종 승인 : 2018-11-01 15:02
김현욱
▲심장 두근거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현욱 기자] 심장 두근거림은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한 번씩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 운동을 하였거나 무서운 감정을 느꼈을 경우, 화가 났을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심장 두근거림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걱정이 앞설 것이다. 심장내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등 심장 두근거림의 원인을 찾아볼 것이다. 심장 두근거림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다. 저혈압으로 인하여 심장 두근거림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임신초기 증상으로도 심장 두근거림이 발생할 수 있다. 

▲저혈압은 심장 두근거림을 포함하여 두통, 어지러움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저혈압에 대해 

저혈압은 보통 수축기혈압 90mmHg보다 낮으면 저혈압이라고 말한다. 이완기혈압은 수축기혈압에 비해 저혈압 상태를 잘 반영하지 않지만 60mmHg 미만을 일반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저혈압의 경우 심근염, 심근경색증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며 혈액의 양이나 체액의 감소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혈관이 확장되는 경우나 임신을 했을 경우, 출혈이 있는 경우 등에 발생한다. 저혈압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심장 두근거림, 두통, 어지러움 증상, 맥의 불규칙, 손발저림증상 등이 있다. 또한 갑작스런 의식 저하로 인해 심한 외상을 입을 수 있으면 심하면 기관에 손상을 일으키게 되는 저혈압 쇼크도 올 수 있다. 저혈압으로 인한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을 치료하려면 원인이 되는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해서 교정을 하면 치료가 가능해진다. 

▲임신기간동안 혈액량이 늘면서 두근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신초기 심장두근거림

임신초기 심장두근거림은 화가 났을 경우나 무서운 감정을 느꼈을 경우, 운동을 했을 경우 등과 같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임신초기 심장두근거림은 혈액량이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혈액량이 늘어나면서 그만큼 내뿜는 혈액량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임신을 하면 맥박이 1분에 10~15회 정도 더 늘어나며 혈액량은 40% 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심장에서 내뿜는 혈액량을 비교해보면 임심 전 분당 5L 정도이며 임신 30주경에는 분당 7L까지도 늘어난다고 한다. 임신초기 심장두근거림을 비롯해서 소화불량, 메스꺼움, 무기력, 두통, 수면량 증가, 어지러움 증상 등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오히려 걱정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삼가야 한다.  

[팸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