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기업·직장 갑질 사례·영상 논란‥해결 방안 '직장갑질 119' 신고 방법과 관련 법안은? 
등록일 : 2018-11-01 11:00 | 최종 승인 : 2018-11-01 11:00
김현지
▲직장 내 갑질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E TIMES(F.E 타임스)=김현지 기자] 기업 내 갑질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최근 위디스크 양진호 회장의 폭언·폭행 영상이 '뉴스타파'를 통해 알려졌다. 부하직원을 향한 갑질에 이어 동물 학대 등 숱한 논란이 양산되고 있다. 가라앉을 줄 모르는 갑질 사태, 직장인 갑질 해결 방안과 과거 사례 등을 알아봤다. 

▲직장 갑질 신고는 '직장갑질 119'로 하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범죄, 폭력 등 직장갑질 해결 방안 '119 신고' 방법은?

직장 내 갑질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출범한 '직장갑질 119'. 갑질 피해자들의 제보가 끊임없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1년간 약 2만 3천여 건의 제보가 직장갑질 119에 들어왔다. 상담에는 노동전문가, 노무사, 변호사, 활동가 등이 참여했다고 알려졌다. 직장갑질 119는 11월 중순쯤 '대한민국 직장인 갑질지수'를 발표할 예정이다. 직장갑질 119 신고는 방법은 이메일, 오픈카톡 채팅 창 등을 통해 하면 된다.

▲폭언·폭행 등을 일삼는 직장 갑질 사례가 논란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등 관련 해결 방안 진척은? 

국회에서 잠자는 갑질 해결 관련 법안이 상당하다. 우선 지난 19대 국회에서 발의된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안 등은 모두 폐기된 상황이다. 올해 대형병원 간호가 '태움' 논란으로 자살한 뒤 직장 내 괴롭힘이 논란이 됐다. 관련 법이 다시 논의됐으나 아직까지는 뚜렷한 성과는 없다. 지난 9월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상임위를 통과했다.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아직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 

▲대한항공, 미스터피자, 교촌, 위디스크 등 일부 기업의 갑질 사례가 논란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한항공, 미스터피자, 위디스크 등 갑질 사례는? 

갑질 사례를 검색하면 '대한항공'이 연관 검색어로 뜬다. 앞서 '땅콩 회항' 사건으로 알려진 대한항공 사태, 물컵 갑질 사태,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부인 이명희 씨의 폭행·폭언이 사회적 공분을 불러왔다. 미스터피자의 가맹점에 대한 갑질, 치킨으로 유명한 교촌은 폭행 등도 논란이었다. 여기에 최근 위디스크 양진호 회장의 폭행 영상이 알려지는 등 갑질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팸타임스=김현지 기자]

[F.E TIMES(F.E 타임스)=김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