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송이버섯 가격' 아깝지 않으려면 '먹는 법'도 달라야죠…자연산 송이버섯 효능, 보관법
등록일 : 2018-11-01 10:00 | 최종 승인 : 2018-11-01 10:00
김유례
▲송이버섯은 소나무의 낙엽이 쌓인 곳에서 많이 자란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유례 기자] 송이버섯 효능은 왕에게 진상되었을 정도로 익히 알려져있다. 송이버섯 가격, 먹는 법과 보관법 등을 정리했다.  

▲우리나라 양양, 봉화, 영덕, 울진 송이가 대표적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기에 좋은 음식: 자연산 송이버섯

송이버섯은 소나무와 공생하며 소나무의 낙엽이 쌓인 곳에서 많이 자라는 식용 버섯이다. 부로 중국 남부, 대만, 한반도, 일본 등에 분포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양양, 봉화, 영덕, 울진 송이가 유명하다.

대부분 자연에서 채취하며 갓의 지름이 8~10cm 정도이고, 표면에는 회갈색 또는 섬유 모양의 짙은 갈색 비늘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루는 원통 모양이고, 흰색이다.

송이버섯은 삼국사기 기록에 신라 성덕왕에게 진상했다고 되어 있고 조선왕조실록에도 송이버섯은 지역별 대표적인 진상품으로 기록됐다. 또한 실록의 세종 5년 8월 241일자 기사에는 중국 사신이 요구한 물품 중 송이가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송이버섯은 항암 작용에 효과적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에 좋은 음식: 송이버섯 효능

송이버섯 효능은 다음과 같다. 우선 송이버섯은 기관지 계통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설사, 천연두, 산후하혈 등에 약효가 있다. 또한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성분을 비롯해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질, 지방, 에르고스테롤 등을 함유하고 있어 위와 장 기능 강화, 항암 작용에도 효과적이다.

송이버섯 가격

김대중 정부 당시를 비롯해 최근 문재인 정부의 경우 북한으로부터 송이버섯을 선물 받으며 송이버섯 가격도 주목을 받았다. 송이버섯 가격은 특상품의 경우 입찰가가 보통 Kg당 5-60만원선이라고 한다. 소비자가는 이 가격의 2-3배에서 형성된다. 산지 인근에는 갓이 상했거나 크기가 작은 등 등급이 떨어지는 송이를 조금 저렴하게 팔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도 kg당 수십만원을 호가하는 경우가 많다.

송이버섯은 모양, 크기에 따라 4가지 등급으로 구분되며 좋은 송이버섯 고르는 방법은 갓이 펴지지 않고 송이버섯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이다. 송이버섯 보관법은 습기가 생기지 않도록 신문지, 종이 등에 싸서 냉장 보관 하는 것이다.

송이버섯 먹는법

송이버섯 손질법은 손으로 흙을 털어준 후 흐르는 물에 씻어서 버섯 뿌리 부분을 살짝 잘라주는 것이다. 소고기와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소고기와 함께 구워먹기도하지만 결대로 찢어 생으로 먹는 경우도 많다. 이때 소금과 참기름을 섞은 기름장에 찍어먹으면 향과 식감을 더 깊게 즐길 수 있다. 송이버섯을 차로 즐기려면 생송이버섯을 잘게 잘라 뜨거운 물을 부워 먹거나 송이를 꿀에 재운 후 그것을 청처럼 즐길 수도 있다.

송이버섯 신선로 만들기

1. 핏물을 재거한 사태살을 물에 넣고 끓인다

2. 당근, 무우, 대파, 생강 등을 크게 썰어 넣어 같이 익힌다.

3. 국간장, 소금, 후추 등으로 간을 해서 육수를 만든다.

4. 간장, 꿀,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등으로 재워둔 우둔살과 계란옷을 입힌 미나리, 계란 지단, 석이버섯, 전복, 볶은 은행 등을 신선로 바닥에 올리고

육수를 부어 같이 끓여 먹는다.

[팸타임스=김유례 기자]

[FAM TIMES(팸타임스)=김유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