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이국적인 반려동물 원한다면, 원숭이는 어떨까?

   고진아 기자   2018-10-12 11:37
▲침팬지는 인간에게 친숙하지만 실제로는 공격적인 성향이 있어 제대로된 사회화 훈련이 필요하다(출처=픽사베이)

인간과 가장 비슷한 동물로 간주되는 영장류. 그중에서도 원숭이는 친근한 이미지와 사교적인 매력으로 가득찬 동물이다. 전세계적으로 약 250여 종에 가까운 개체가 서식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일부는 이미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의 반려동물로서 그 가치를 입증받았다. 또한, 가까운 동물원이나 공원, 혹은 관광지나 섬에서도 흔하게 발견될 수 있어 접근하는데 전혀 거리낌도 없는 편이다.

이러한 여러가지 개성과 특징으로 인해 자칫 밀렵이나 밀수 등에 희생량으로 전략하기도 해, 일부 국가나 지역에서는 반려동물로서 원숭이를 기르는 것을 금지하기도 한다. 무역 규제나 불법 거래 금지 등의 제도를 통해 멸종위기에서 구하려는 것으로, 이에 반려동물로 원숭이를 기르고 싶어하는 잠재 보호자들은 반드시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이 원숭이를 합법적으로 기를 수 있는 곳인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 반려동물로 허용하는 원숭이 가운데 인기있는 품종들을 소개한다.

가장 일반적인 원숭이 유형

1. 카푸친

영화 제작사와 시나리오 작가들이 가장 사랑하는 원숭이 가운데 하나라는 타이틀을 얻고 있다. 바로 작은 크기와 장난스러운 성격으로 인해 주로 tv 프로그램이나 영화에 등장시키는데 가장 적합하기 때문. 또한 매우 지적인 편이며, 영토를 확보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몸무게는 2~7kg 사이로, 암컷이 수컷보다 크기가 더 작다. 기대 수명은 약 40년 정도다.

2. 침팬지

우리에게도 익숙한 침팬지는 반려동물로 길러지는 원숭이들 가운데서도 흔하게 발견되는 종이다. 원숭이는 아니지만 영장류에 속하며, 카푸친과 마찬가지로 종종 영화나 tv에 모습을 자주 드러내 친근감을 더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만 보고 제대로된 정보없이 무작정 키우는 것은 좋지 않다. 실제로 자신의 보호자나 다른 사람들을 공격했다는 보고가 꽤 많기 때문인데, 심지어 죽임을 당하는 일도 발생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이 침팬지를 적절히 다루지 못해 일어난 케이스로, 충분한 사회화 훈련을 통해 인간과 같이 살아가는 법을 배우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쉽게 공격을 당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게다가 신체도 크고 강하며 수컷은 더욱 공격적인 습성을 갖고 있다. 수명은 보통 60세 이상까지도 사는 등 인간과 함께 동반자로 살아가기에 적당하지만, 사실상 침팬지를 이상적인 반려동물로 간주하기는 힘든 측면이 있다.

3. 다람쥐원숭이

일명 아크로바틱 원숭이라고도 불리는데, 몸의 가장 강한 부분인 긴 꼬리를 사용해 나뭇가지에 매달려있는 능력때문이다. 또한 매달려있을때 전체 무게의 균형을 맞추는 역량도 탁월하다. 주로 정글과 동물원 같은 곳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기대 수명은 약 25년 가량이다. 성향은 장난스러운 편으로, 다양한 음식을 선호한다. 체중은 약 950g 으로 암컷은 더 작은 650g 가량이다.

▲원숭이를 키울때는 자연 서식지를 모방한 장소에서 야생과 비슷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출처=플리커)

4. 긴꼬리원숭이

무게가 약 4.5kg에 불과한 작은 영장류에 속하며, 기대 수명은 약 25년 정도다. 다른 영장류들과 마찬가지로 유지 관리가 매우 까다롭고 쉽게 자극받을 수 있다. 큰 무리를 이뤄 생활하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 따로 살기에도 그다지 적합하지는 않다. 가장 인기있는 유형은 녹색원숭이와 버빗원숭이, 그리벳 등으로, 대게 큰 무리에서 생활하지만 훈련을 받으면 모든 생활 조건에서도 쉽게 적응한다는 장점이 있다.

5. 타마린

1kg로 채 되지 않는 매우 작은 포유류로 15년 정도를 사는 영장류다. 그렇다고 성질이 순한 것도 아니다. 작은 입에도 불구 자신이 위협에 처해있다고 생각하면 상대를 물어버리는 습성이 있어, 반드시 튼튼하고 안전한 케이지에 두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탈출하거나 케이지 창살 사이에 몸이 낄 수 있다.

6. 마카크

마카크 역시 작은 크기의 영장류로 평균 수명은 약 30년 정도다. 또한 집안에서 돌아다니다 길을 잃거나 전기 장치와 부딪히지 않도록 역시 안전한 우리나 케이지에 두고 기르는 것이 좋다. 몸은 작지만 활동량이 많아 최소한 30평방피트 이상의 큰 인클로저가 필요하다.

원숭이 유지 관리법

원숭이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것은 마치 아기를 돌보고 키우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연 서식지를 모방한 장소에서 야생과 비슷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또한 다른 반려동물들 처럼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하는데, 이에 식단은 균형잡힌 건강식을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하는데 과일과 채소, 그리고 곤충이나 도마뱀 등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갖춘 특별한 식이 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지능이 높아 지루해지지 않도록 정신적 자극도 꾸준히 주는 것이 좋다. 정신적 자극은 인지 능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행복하면서 활동적이 될 수 있도록 정서적 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또한 상호작용이나 오락, 애정 표현 등 사회화 욕구도 일관되게 충족시켜야 한다.

[팸타임스=고진아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