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집에서간단한요리] 오랫동안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특급 비법담은 '만물상' 깍두기 레시피 모음
등록일 : 2018-10-12 10:08 | 최종 승인 : 2018-10-12 10:08
여지은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매콤하고 아삭아삭한 깍두기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반찬이다. 그 중에서도 ‘살림9단의 만물상’을 통해 소개된 깍두기 황금레시피들이 화제다. 그냥 먹어도 맛있는 깍두기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만물상’ △가을깍두기 △오이깍두기 레시피를 소개한다.

▲만물상 깍두기(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만물상 유귀열 가을깍두기 만드는 법은?

재료: 무, 대파, 콩물, 소금, 물엿

(양념장: 간 배, 간 양파, 멸치액젓, 새우젓,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설탕, 고춧가루, 밀가루)

1. 무는 양 끝을 자르고 껍질을 벗겨 2.5cm로 큼직하게 깍둑썰기한다.

2. 썰어놓은 무에 소금 1컵과 물엿 1컵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 다음, 한시간 30분동안 절인다.

3. 절인 무는 물은 버리고 무만 건져서 사용한다.

4. △간 배 1개 △간 양파 1개 △멸치액젓 1/2컵 △새우젓 2스푼 △다진 마늘 3스푼 △다진 생강 약간 △설탕 △고춧가루 3컵 △밀가루 2스푼을 넣어서 섞는다.

5. 대파는 무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6. 절인 무에 대파와 양념을 넣어서 버무린다.

7. 마지막으로 콩물 반 컵을 넣어서 섞어준다.

유귀열 깍두기 특급비법은?

콩물을 깍두기에 넣으면 콩의 감칠맛을 내는 글루탐산이 유산균을 만나 감칠맛이 더욱 풍부해진다. 콩물 대신 두유를 써도 깍두기를 만들 수 있다. 무를 절일때 소금과 물엿을 함께 넣으면 농도가 진해져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 재료의 수분이 잘 빠질 뿐만 아니라 풍미를 더할 수 있다.

▲만물상 오이깍두기(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만물상 김선영 오이깍두기 레시피

재료: 오이, 소금, 설탕, 양파, 부추, 쪽파, 미숫가루

1. 오이는 깍둑썰기해서 소금과 설탕을 넣고 30분간 절여준다. 절인 오이는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

2. 양파 5~6개를 깍둑썰기하고 부추와 쪽파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3. 절인 오이를 볼에 담고 깍둑썰기한 양파도 넣어준다.

4. 양념을 넣고 버무려준 뒤 미숫가루 1/2컵을 넣고 마지막으로 한번 더 버무려준다.

김선영 오이깍두기 특급비법 공개?

오이깍두기를 만들 때 미숫가루를 넣고 버무리면 오이로 오래 묵혀도 아삭함을 유지할 수 있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