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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메뉴추천] ’알토란’ 고구마 조림 밑반찬 만들기 초간단 황금 레시피 X 가을 제철 음식 고구마 효능
등록일 : 2018-10-12 10:08 | 최종 승인 : 2018-10-12 10:08
이선영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고구마 조림 만들기 (출처=MBN ‘알토란’ 캡쳐)

[FAM TIMES(팸타임스)=이선영 기자] 지난 7일 오후 방송된 MBN ’알토란’ 199회에서는 가을제철밥상을 주제로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고구마 조림 만드는 방법이 공개됐다. 매일같이 집밥 메뉴, 반찬 거리, 반찬 메뉴, 반찬 레시피로 고민 하는 주부들을 위해 오늘 점심 메뉴 추천으로 요즘 인터넷에서 만물상 레시피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알토란 레시피로 집에서 간단한 요리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고구마 조림은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인 고구마를 이용해 손쉽게 밥 반찬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살림 9단의 주부들이라면 한 번 도전해 볼 만 하다. 또한 이 날 방송에는 10월 제철 음식이기도 한 대추, 생강, 도토리묵 등을 이용한 대추 생강청으로 만든 김치제육볶음과 고구마 죽 만드는 방법도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 달콤한 가을반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고구마 조림 (출처=네이버 이미지)

알토란 고구마 조림 만드는 법

고구마 조림 재료 <고구마 5개, 물 1컵, 물엿 1컵, 계피 한 조각, 소금 2작은술, 검은 깨 1큰술>

1. 고구마 5개를 2cm 두께로 썬다.

2. 냄비에 2cm 두께로 썬 고구마를 넣는다.

3. 물 1컵, 물엿 1컵을 넣는다.

4. 가로X세로 2cm 크기의 계피 한 조각을 넣는다.

5. 소금 2작은술을 넣고 고구마를 졸인다.

6. 고구마가 다 졸여지면 계피를 건진다.

7. 완성된 고구마조림을 체에 올려 물엿을 거른다.

8. 고구마조림을 접시에 담고 검은깨 1큰술을 올려 마무리한다.

▲ 슈퍼푸드 고구마의 효능은 다양하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변비에 좋은 음식, 장에 좋은 음식, 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자 효과 좋은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해 다이어트 식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슈퍼 푸드 고구마의 칼로리는 75g에 98.25kcal이다. 또한 항암에 좋은 음식,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도 유명한데 이런 고구마의 부작용으로는 고구마를 야식으로 먹게 되면 당이 몸 안에 축적돼 소화흡수가 어렵다는 점이 있다. 특히 당뇨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당뇨에 안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으니 주의하자. 또한 과다섭취 시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정량만 먹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이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