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성게알 미역국과 성게비빔밥, 입맛 돋우는 레시피는?
등록일 : 2018-10-12 10:00 | 최종 승인 : 2018-10-12 10:00
이태솔
▲성게는 국내에서 보라성게, 분홍성게, 말똥성게가 서식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이태솔 기자] 성게는 전 세계에 800여 종이 서식하고 있는 해양생물이다. 우리나라 해역에는 식용할 수 있는 성게의 종류로 보라성게, 분홍성게, 말똥성게가 있다. 이들 성게의 배를 갈랐을 때 나오는 황색의 생식선을 성게알로 부른다. 성게는 여름인 5~8월 사이가 제철이다. 양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철 시기에 꼭 먹어봐야 하는 해산물 중 하나다. 성게알은 맛과 향이 뛰어나, 횟집 등에서 멍게, 해삼과 함께 쉽게 접할 수 있는 먹거리이며, 초밥 음식점에서 성게알을 올린 초밥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성게알 맛집 등에서 성게비빔밥을 찾는 이들도 있을 정도인 성게는 제주도가 유명하다. 제주도에선 성게알 미역국을 별미로 여겨 손님에게 대접하기도 한다.

▲성게알미역국은 성게알을 넣기 전 오랜 시간 미역국을 달여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게알미역국 끓이기

재료: 미역 100g, 조선 간장 3큰술, 참기름 2큰술, 성게 6마리

1. 미역을 1시간 물에 불린 다음 손가락 길이로 잘라준다.
2. 불린 미역을 조선간장과 참기름과 함게 센 불에 넣고 5분간 미역을 볶아준다.
3. 물 6컵을 넣고 센 불에서 끓여준다.
4. 물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 후 1시간 정도 끓여준다.
5. 4의 과정동안 성게를 손질하여 성게알을 꺼내준다.
6. 4의 과정이 끝나면 준비한 성게알을 넣고 1분간 끓여주면 성게알미역국 끓이기 완료. 

▲성게알 미역국은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으로 산후회복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게알 미역국에 대해 

미역국은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성게알 미역국은 제주도에선 성게국이라고 불리는 향토음식이다. 성게알 미역국은 성게알이 함유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미역국보다 산모에게 더 좋은 미역국이다. 성게는 이미 웰빙식품으로 자리잡은 식품으로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예로부터 제주도에서는 산후회복을 돕는데 사용했다고 한다. 바다의 호르몬으로 불리는 성게는 해삼보다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엽산 함류량도 높아 소화 흡수에 좋으며, 강장제로 효능이 탁월하다고 한다. 

▲성게비빔밥은 성게만 손질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성게비빔밥 만들기

성게알비빔밥은 성게만 손질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다. 밥과 어린잎채소, 파프리카 등과 성게알을 넉넉히 넣은 후 김조각, 참기름 약간, 깨소금을 넉넉히 넣어주면 된다. 성게알 자체의 맛과 고소한 향으로 초고추장 등의 양념이 필요없다. 기호에 따라 양념을 넣어 비벼먹어도 된다. 

[팸타임스=이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