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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반의 불균형으로 인한 '오른쪽 골반 통증', 골반교정자세는?
등록일 : 2018-10-11 17:00 | 최종 승인 : 2018-10-11 17:00
윤보연
▲오른쪽 골반 통증이 있다면 자세 불균형을 의심해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윤보연 기자]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의 관절은 약해질 수 밖에 없다. 나이가 들고 관절을 많이 사용한 만큼 이곳저곳 닳게 되기 때문이다. 고관절 부위도 마찬가지다. 오른쪽 골반통증을 호소한다면 고관절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길 수 있다. 고관절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부위라서 노폐물 축적이 비교적 쉬우며, 이로 인해 염증도 잘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그 밖에 오른쪽 골반 통증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앉을 때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자주 하는 습관도 오른쪽 골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오른쪽 골반 통증은 나아가 허리 골반 통증, 다리의 저림 등 다양한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틀어진골반교정이 필요하다. 

▲골반교정자세인 브릿지 운동은 요가나 필라테스에서 많이 사용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반교정자세 

오른쪽 골반 통증은 다양한 원인이 틀어진 골반 때문이라면 틀어진골반교정을 하여야 한다. 골반교정자세로 요가나 필라테스에서도 많이 활용하는 브릿지 운동이 있다. 브릿지 운동은 누워서 할 수 있는 골반교정자세로 등을 대고 바로 누운 뒤 허리를 바닥에 붙인다. 엉덩이와 허벅지에 힘을 주면서 엉덩이를 최대한 올려준 뒤 그 자세에서 5초를 유지하고 천천히 엉덩이를 내려주면 된다. 간편한 골반교정자세로 하루 30회씩만 해주어도 틀어진골반교정에 도움이 된다. 

▲앉아서 골반교정을 할 수 있는 제품들은 앉기만 해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시켜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앉아서골반교정 가능한 제품 

대부분 앉아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들의 경우 오른쪽 골반 통증 유발이 더 쉽다. 오랜 시간 바르지 못한 자세로 앉아있다보면 어느샌가 오른쪽 골반 통증이 올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앉아서골반교정이 가능한 제품들은 따로 골반교정자세를 취한다거나 골반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앉아만 있어도 틀어진골반교정이 가능하다. 앉아서골반교정 가능한 제품의 원리는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골반이 올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기 때문에 본인이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올바른 자세교정이 가능하다. 단, 자세가 올바르지 못할 수록 불편할 수 있으며, 힘이 들 수 있다. 

▲골반 스트레칭을 할 때 등과 허리를 곧게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반 스트레칭

오른쪽 골반 통증뿐만 아니라 허리 골반 통증에 시원한 골반 스트레칭 방법이 있다. 매트 위에 무릎을 꿇은 다음 한쪽 무릎을 90도 구부려 세우고 몸과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한다. 세운 무릎에 양손을 포개어 올린 후 천천히 앞쪽으로 구부린다. 이때 몸의 무게중심을 앞으로 이동시켜 뒤쪽 다리의 골반과 허벅지 앞쪽이 최대한 이완되도록 유지한다. 주의사항으로 무릎을 앞쪽으로 구부릴 때는 등과 허리를 곧게 세운 후 골반 스트레칭을 하여야 한다. 

[팸타임스=윤보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