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두피 비듬]비듬없애는방법으로 깨끗한 두피 만들기
등록일 : 2018-10-11 17:00 | 최종 승인 : 2018-10-11 17:00
주나래
▲두피 표피 탈락으로 발생하게 되는 비듬(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주나래 기자] 사람의 피부에는 정상적으로 각질이 존재한다. 두피 역시 각질이 존재하지만 각질이 눈에 띄게 보일 정도에 이르는 것을 '비듬'이라고 한다. 비듬은 표피가 탈락하게 되어 발생하며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피지샘에서 과다 분비가 일어나는 경우에 두피 비듬이 일어날 수 있다. 혹은 피부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피티로스포룸 오발레' 곰팡이가 과도하게 증식하는 경우에도 두피 비듬이 일어나게 된다. 혹은 무리하여 다이어트를 시도하거나 영양의 불균형,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지루성 피부염, 건선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하게 된다. 머리비듬이 일어나면 가려움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눈에 보이는 각질 조각이 머리카락 사이사이에 존재한다. 머리비듬이 있으면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의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비듬케어와 비듬없애는방법을 통해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다.

▲비듬이 있으면 머리가 가려워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듬을 없애야 하는 이유

두피 비듬을 그대로 방치해두면 나중에는 탈모로 진행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비듬이 보이면 비듬없애는방법으로 적절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비듬이 누적되면 머리가 가려워짐으로써 긁게 되어 다시금 비듬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비듬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하루에 한 번씩 머리를 감아 비듬을 개선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듬없애는방법 소개

비듬없애는방법의 첫 걸음은 머리를 하루에 한 번씩 감아주는 것이다. 아미노산계 샴푸나 항진균제 샴푸 등의 비듬샴푸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나, 비듬샴푸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용법을 준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머리를 감을 때에는 손톱으로 세게 감지 않도록 하며 샴푸를 사용한 후에는 두피 청소를 위해 충분히 물로 헹구어 주는 것이 비듬없애는방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스프레이나 왁스, 젤 등의 헤어 제품은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듬없애는방법을 위해 과도하게 머리를 감을 경우에는 오히려 머리비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하루에 한 번 정도로 머리감기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루성 피부염이나 건선으로 인하여 비듬이 일어난 경우에는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처방받는것도 방법이며 피부과를 방문하여 케어를 받을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는것도 두피 비듬의 원인일 수 있으니 평소에 과로하는것을 피하고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잠을 충분히 자는 것도 좋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