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무릎 통증, '혹시 나도 무릎관절염증상?'
등록일 : 2018-10-11 17:00 | 최종 승인 : 2018-10-11 17:00
이태솔
▲계단을 자주 이용하면 무릎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이태솔 기자] 무릎에 이상이 있거나 무리가 오면 무릎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허벅지 근육의 동통이나 근력 약화에 의하여 무릎통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계단을 자주 오르내리거나 다리를 많이 쓰는일, 등산을 자주 할 경우에도 무릎통증 원인이 될 수 있다. 무릎통증을 불러 일으키는 몇가지 근골격계 질환에 대해 알아보며 무릎통증치료를 하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어린 나이에서도 발생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통증원인 - 슬개골 연골 연화증

무릎연골연화증이라고도 불리는 '슬개골 연골 연화증은' 무릎에 위치한 물렁뼈가 연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청장년층에서 주로 발생하기에 나이가 어리다고 방심해서는 안 되는 무릎 질환 중 하나다. 여성에게서도 특히 많이 발생하는 슬개골 연골 연화증에 걸리면 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연골에 균열이 갈 수 있으므로 무릎통증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무릎의 안쪽에서 자주 발생하게 되며 무릎뼈가 탈구되거나 외상 등의 요인으로 인해 골절된 후 관절면이 올바르지 않은 위치에서 치우된 경우에 무릎통증이 일어나 수 있으며 근력이 약해진 경우에도 일어나게 될 수 있다. 혹은 무릎 관절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계속해서 맞았거나 퇴행성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슬개골 연골 연화증으로 인한 무릎 통증을 배제할 수 없다. 무릎연골연화증에 걸리면 무릎 앞쪽에 통증이 일어나며, 이는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는 후에 발생하기 쉽다. 안정을 취하는 상태에서는 무릎통증이 호전된다. 치료는 넙적다리 뒤 근육 스트레칭이나 무릎통증운동을 통해 실시하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관절경을 통한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무릎관절염은 관절 부상에 의해서도 발생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통증원인 - 무릎 관절염

무릎 통증을 야기하는 무릎 관절염은 무릎 부위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증상이다. 무릎연골연화증과 다르게 55세 이상에게서 대부분 일어나며 운동 시에 통증이 발새하게 된다. 계단을 올라갈 때에 무릎이 쑤시고 삐걱거리는 느낌이 든다. 무릎 주변 근육의 힘이 줄어들게 되며 무릎을 굽히기 어렵게 된다. 무릎통증원인인 무릎 관절염은 고밀도 골질이나 비만에게서 잘 일어날 수 있으며 관절 부상이나 특정 직업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친다. 무릎관절염증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릎 통증이 일어날 때 충분히 쉬어 주어야 하며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는 운동은 피하도록 한다. 의자에 한쪽 다리를 올려 쫙 뻗어주는 무릎통증운동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무릎관절 전치환술 등의 수술요법도 있다.

[팸타임스=이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