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환절기건강관리]”답답한 가슴 방치하면 안돼”찬 겨울 더 심해지는 심장 질환 ‘심근경색’ 초기증상, 원인, 치료법까지
등록일 : 2018-10-11 15:52 | 최종 승인 : 2018-10-11 15:52
이선영
▲ 심장근육이 괴사하는 심장질환인 심근경색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이선영 기자] 심근경색은 한국인의 3대 사망원인으로 꼽힌다. 이는 심장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서 심근(심장근육)이 괴사하는 심장질환이다. 심장 관상동맥이 혈액 수축이나 혈전 때문에 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발생하며 만일 심장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는 경우에는 산소와 영양공급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심장 근육 세포가 수분에서 수십분 이내에 괴사해 최악의 경우에는 사망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빨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러한 심근경색의 주요 발병 원인은 스트레스, 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 고혈압,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 비만, 운동부족 등이다.

▲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난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해봐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근경색 초기증상, 전조증상

심근경색의 초기증상으로는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나면서 가슴을 짓누르거나 쥐어짜는 듯한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그 외에도 호흡곤란, 어지러움, 구토, 오심,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하자. 만일 아무런 이유없이 갑자기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난다면 일단 휴식을 취하는 것이 제일 좋으며 이렇게 하더라도 수십 분 내에 증세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급성심근경색 증상일 수도 있으니 바로 병원 응급실로 가 심근경색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다.

심근경색 치료법

심근경색 예방과 치료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생활 및 운동이다. 심근경색이라는 질환이 혈관 속콜레스테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피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모조리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고열량, 기름기 많은 음식, 맵고 짠 음식 등은 최대한 피하고 단백질, 채소, 생선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같은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금주 및 금연은 필수며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와 규칙적인 생활 역시 중요하다.

▲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인 고등어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심장에 좋은 음식이 주로 추천된다. 고등어, 청어, 꽁치 같은 등 푸른 생선은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성분인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생선은 영양 대비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고 심근경색에 좋지 않은 육류를 대신할 좋은 대안 식품이다. 양파는 콜레스테롤이 활성산소에 산화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그 외 현미와 바나나, 버섯, 콩, 마늘 토마토, 당근, 사과, 아보카도, 노란색 파프리카 등도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으니 심장 질환예방을 위해서라면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이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