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칼칼하면서 개운하여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묵은지닭볶음탕
등록일 : 2018-10-11 14:00 | 최종 승인 : 2018-10-11 14:00
박혜민
▲우리나라 전통요리 중 하나인 닭볶음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박혜민 기자] 닭볶음탕은 닭과 감자를 먹기 좋게 토막 내어 냄비에 넣고 매운 양념장과 버무려 끓인 닭고기 요리이다. 닭매운찜이라고도 불리우며 국물이 많은 탕과 국물이 없는 찜의 중간의 조림 형태와 가깝다. 한국의 전통요리로 지역마다 요리법이 조금씩 다르다. 닭볶음탕 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닭고기와 감자를 주로 하여 고춧가루와 다른양념을 섞어 열큰한 맛이 나는 요리로 2000년 이후에 유행한 안동찜닭이나 불닭도 닭볶음탕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닭볶음탕은 닭도리탕이라고도 불리운다.

▲ 묵은지와 함께라면 더욱 맛있는 닭볶음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매콤한 닭볶음탕에 깊은 맛 묵은지가 들어간다면?

국립국어원에서 닭도리탕을 새를 뜻하는 일본어의 도리와 한자인 탕이 결합된 말로 규정하여 순화하여 닭볶음탕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볶음과 탕의 조리법이 달라 볶음탕이라는 용어가 맞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음식의 이름에 드러난 조리법이 실제 조리법과 다르더라도 오랫동안 의미가 사용되어 무방하다고 본다. 닭볶음탕에 여러가지 재료를 넣는데 그 중 생선에 같이 넣어도 맛있고 찌개에 넣으면 깊은 맛을 더해주는 묵은지를 닭볶음탕에 넣으면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운 궁합이 만들어진다.

▲ 쉽고 간단하게 요리할 수 있는 닭볶음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칼칼하면서도 개운한  한그릇 뚝딱 닭볶음탕 만들기

재료 : 닭볶음탕용 닭고기, 소스, 설탕, 청양고추, 대파, 감자, 양파, 묵은지, 간장, 고추가루, 마늘,후추

만드는법

1.비린맛을 제거 해주기 위해 소주에 닭은 담근 후 물과 함께 초벌로 삶아준다.

2. 초벌로 끓인 물을 버리고 물과 소주 설탕을 준비한 뒤 나머지 재료들을 넣어준다.

3 .준비된 양념을 넣고 끓이다 간장과 고추가루, 마늘, 후추를 첨가한다.

4. 익어갈때 쯤 대파를 넣고 먹는다.

[팸타임스=박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