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독감예방접종 주의사항? 무료 대상 및 가격+시기+주의사항 확인하기
등록일 : 2018-10-11 13:46 | 최종 승인 : 2018-10-11 13:46
이다래

[FAM TIMES(팸타임스)=이다래 기자] 생후 60개월 이상 12세 미만 어린이, 만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2018 독감예방접종 무료 대상자이다. 독감 예방접종은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간에서 가능하며,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나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에 문의하면 확인가능하다. 보건소 접종은 보유 백신이 떨어질 때까지, 지정의료기관은 다음달 15일까지만 실시한다. 예방접종을 맞으면 백신주와 유행주가 일치할 경우 건강한 성인이라면 70~90%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

▲독감 예방 접종 시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독감예방접종 가격

무료접종 독감 백신은 3가로, A형 바이러스 2종류와 B형 바이러스 1종류가 포함된다. 독감예방접종 4가는 B형 바이러스가 1종류 더 포함된다는 차이가 있다. 보건당국은 건강한 성인이라면 3가 백신으로도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판단한다. 기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독감예방접종 3가 백신은 1~3만원, 4가 백신은 3~4만원 정도에 접종 가능하다.

독감예방접종 시기

인플루엔자 독감은 대부분 12월부터 유행한다. 독감 접종 후 2주 후부터 예방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늦어도 11월 중순까지는 독감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 효과는 평균 6개월 정도 유지된다. 때문에 너무 일찍 접종하는 것도 효과를 보지 못한다. 다음달 16일부터는 지정의료기관이 아닌 보건소에서만 접종 받을 수 있다.

▲임산부, 독감예방접종 반드시 해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산부 독감접종

임신부의 경우 주수에 상관없이 백신 접종이 권장된다. 출산 후 모유수유 중에도 가능하다. 임산부의 경우 감염되면 합병증 위험이 더 높아지므로 반드시 접종 받는 것이 좋다. 임신 중 접종하면 태아에게도 전달돼 예방접종이 불가한 6개월 미만 영아에게도 효과적이다. 생후 6개월 미만은 독감백신접종이 불가하다. 때문에 영아를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의 경우 독감예방접종이 필수다.

독감예방접종 주의사항

예방접종은 건강상태가 좋은 날 받는 것이 좋다. 주사를 맞은 뒤에는 접종 부위를 문지르지 않도록 하고, 20분~30분 정도는 접종기관서 몸의 이상 반응을 확인한 뒤 귀가하도록 한다. 독감예방접종 후 목욕이나 수영장 등 물에 오래 노출되면 감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다. 접종 당일에는 음주 및 운동도 가능한 피한다.

독감예방접종 후 발열, 오한, 근육통, 피로, 식욕감퇴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 2~3일이 지나면 호전되지만, 드물게 접종 후 12시간 내에 경련, 호흡곤란, 전신발진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이 경우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한다. 독감예방접종은 국가사업으로 피해보상 신청이 가능하다. 이상반응으로 진료비를 부담했다면 관할 보건소를 방문해 피해보상을 신청하도록 한다.

독감예방접종 감기예방 효과 없어

독감예방접종을 맞는다고 해서 감기가 예방되는 것은 아니다. 독감과 일반 감기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자체가 다르다. 열나고 기침하는 유사 증상을 갖기 때문에 구분하기 쉽지 않지만, 독감의 경우 36.5도 이상의 고열에 시달리고 증상이 1~2주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평소 손씻기를 생활화하고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 가래를 삭히고 폐 기능을 돕는 '배꿀 도라지즙', 찬 기운을 막는 '귤피차', 기침을 멈춰주고 폐를 촉촉하게 해주는 '살구씨 차' 등은 감기에 좋은 대표 음식이다. 검정콩은 약콩이라고 불리는 만큼 필수 아미노산과 아놀레산이 포함되어 있어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팸타임스=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