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문어숙회'의 기본, 문어손질 및 삶는 법은?
등록일 : 2018-10-11 11:00 | 최종 승인 : 2018-10-11 11:00
김현욱
▲문어는 낙지와 오징어와 비슷한 연체동물로 숙회, 초회, 탕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현욱 기자] 문어는 오징어와 낙지와 비슷한 연체동물로 바다에 서식하고 있다. 문어는 우리에게 산 채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오징어와 낙지와 달리 숙회로 익숙하다. 문어숙회는 문어를 손질하여 삶은 다음 회를 쳐서 섭취하는 음식으로 고소한 맛과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건문어, 문어탕, 문어초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기도 한다. 

▲문어는 자양강장에 탁월하며 간 기능, 뇌 건강,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문어효능은?

문어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해산물이다. 문어효능인 피로회복은 타우린 성분에 의해서 작용하게 된다. 타우린 성분은 우리 몸의 피로 물질을 배출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자양강장제 역할을 하려 만성피로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담즙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어서 간 기능을 회복하거나 향상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 밖에 문어는 DHA와 EPA성분이 풍부하여 두뇌 활동을 촉진시키고 뇌 건강 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의 학습 발달 능력을 향상시키고 노인분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어서 혈관 건강을 유지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문어를 손질할 때 먹물을 제거하지 않으면 삶은 후 색감이 어두워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문어손질 및 삶는 법은?

문어숙회나 문어초회 등의 문어 요리를 하기 위해선 문어손질과 문어 삶기가 필수다. 문어손질은 먼저 구입한 생문어를 굵은 소금을 뿌려 문질러서 세척을 해주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진액같이 끈적이는 액체가 나오며, 모두 제거를 해주어야 한다. 깨끗하게 세척한 문어는 머리부분의 있는 내장과 먹물을 제거해주고 아래쪽에 위치한 문어입도 제거해주면 된다. 먹물의 경우 제거하지 않으면 문어를 삶은 후 색감이 어두워지고 지저분해보일 수 있으니 반드시 제거해주어야 한다. 밀가루를 이용해서 다시 한번 세척을 해주면 더욱 깨끗히 씻을 수 있다. 문어 삶기는 머리를 잡고 위아래로 끓는 물에 4번정도 반복해주면 다리부분이 꽃모양으로 벌어지기 때문에 먹음직스럽게 보일 수 있다. 다리부분이 꽃모양으로 벌어지면 머리 부분을 넣어서 4분 가량 끓여내면 된다. 문어 삶기 시간이 길어질 경우 질겨질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지켜 삶도록 하자. 

[팸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