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평소 에어컨 청소 및 에어컨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등록일 : 2018-10-10 17:00 | 최종 승인 : 2018-10-10 17:00
주나래
▲에어컨은 냉난방 기능이 있는 제품부터 소형, 대형의 크기 등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주나래 기자] 에어컨은 더운 여름철 바람을 내보내 실내온도를 낮추어 시원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주는 기기다. 에어컨에 따라 냉난방기 기능이 있는 제품들도 있어서 겨울철 따뜻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사용하는 공간에 따라서 소형에어컨, 대형에어컨 등 에어컨추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에어컨들이 다양한 업체에서 만들어 지고 있다. 에어컨 구입부터 에어컨관리까지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알아보자. 

▲에어컨은 종류와 에너지 소비율, 가격 등을 고려하여 구입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어컨추천 시 고려사항

에어컨추천 시 고려사항으로 사용 공간의 평수, 벽걸이형과 스탠드형, 천장형 등의 에어컨 종류, 에너지 소비율 등급 등이 있다. 또한 에어컨을 구입할 때 에어컨할인이 되는 제품, 에어컨설치와 배송비까지 포함된 가격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제품을과 비교 후 에어컨설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밖에 에어컨 청소나 수리 등을 쉽게 할 수 있는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이 구입 후 에어컨 관리를 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다. 

▲에어컨 관리는 습도로 인해 발생하는 곰팡이 제거가 필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어컨 관리 방법

에어컨 청소를 비롯한 평상시 에어컨 관리가 필수다. 에어컨 관리는 곰팡이 제거가 목적이다. 에어컨을 통해 나오는 불쾌한 냄새는 대부분 곰팡이가 생성되어 공기중에 불쾌한 냄새가 섞이기 때문이다. 곰팡이는 에어컨을 작동할 때 나오는 차가운 공기로 인해 습기가 생겨서 발생하게 된다. 에어컨 작동 후 종료 전에 송풍모드로 최소 20~30분 이상 에어컨을 건조해주거나 송풍모드가 없을 때 에어컨 온도를 30도 설정을 하게 되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에어컨 청소는 역한 냄새 또는 두통 등을 느꼈을 때 무조건 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어컨청소에 대해

에어컨 청소가 필요한 시기는 교환기에 곰팡이 요염증상이 있거나 냉방 능력과 바람 세기가 저하되었을 때, 에어컨을 작동한 후 머리와 눈에 통증이 나타날 때, 에어컨에서 역한 냄새가 났을 때 등이 있다. 에어컨청소가 필요한 이유는 식중독과 장염의 원인인 살모넬라, 대장균을 비롯해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할 수도 있으며, 화농성의 주요원인인 포도상구균, 기관지염증과 패혈증을 유발하는 녹농균, 천식 및 알레르기 등을 유발하는 곰팡이인 클라도스포리움 등에 있기 때문이다. 셀프 에어컨 청소는 확실하게 소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에어컨 청소 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며, 평소 에어컨 관리를 통해 곰팡이 번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