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고혈압에좋은음식] 당뇨에 좋은 가을무 레드비트의 효능은?
등록일 : 2018-10-10 16:31 | 최종 승인 : 2018-10-10 16:31
여지은
▲비트는 서양에서 먹던 채소다(출처=123RF)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빨간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갖고 있다. 16세기 독일에서부터 재배됐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비트의 다양한 효능을 ‘살림9단의만물상’, ‘알토란’ 등 다양한 TV프로그램에서 소개하기도 했다. 세포손상 억제와 빈혈에 탁월한 비트의 효능을 알아보자.

▲비트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123RF)

비트 효능

비트에 풍부한 베타인이라는 색소는 세포 손상을 억제한다. 또한, 비트는 항산화 작용이 활발해 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 비트는 철분이 풍부한 채소로도 유명한데, 적혈구를 생성하며 혈액조절에 도움이 돼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생리불순이나 갱년기에 있는 여성에게도 비트는 유용한데, 혈액을 씻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식이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칼륨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다.

비트 고르기

좋은 비트를 고르려면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둥근 것을 골라야 한다. 또한, 수확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비트는 흙이 묻어 있으며 반으로 갈랐을 때 붉은색이 선명하다. 중간 크기의 비트가 요리할 때 맛있게 사용할 수 있다.

비트 보관법

비트를 보관할 때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키친타올로 비트를 감싼 후 비닐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또한, 비트를 보관하기 전 줄기 부분을 어느정도 남기고 제거해야 한다. 비트의 뿌리는 보통 2주정도 냉장 보관할 수 있다.

▲만물상 비트주스(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만물상 비트주스 만드는 법은?

재료: 비트, 당근, 사과, 레몬

우선 비트와 당근을 찜기에 넣고 7분가량 찐다. △찐 비트 1/4 △찐 당근 1/2 △사과 1/2 △레몬 1/2를 물 300ml와 함께 갈면 비트해독주스가 완성된다. 비트는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게 좋으며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어 심혈관 질방 예방에 도움을 준다.

▲알토란 가을물김치(출처=MBN 알토란)

비트와 가을무가 들어간 알토란 김하진 ‘가을물김치’ 황금레시피

재료 : 무, 배추 줄기, 비트, 실파, 청양고추, 꽃소금, 설탕

(국물 재료 : 꽃소금, 멸치액젓, 소주, 대추, 통마늘, 저민 생강, 배, 양파, 무)

1. 무는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잔뿌리를 정리한다

2. 무는 세로로 반 자른 뒤 두툼하게 반달 썰기 한다

3. 배추 줄기 1kg을 무와 비슷한 길이로 자른다

4. 볼에 물 10컵, 꽃소금 1컵 반, 설탕 1컵을 넣고 녹인다

5. 두꺼운 무는 아래에, 배추는 위에 담근다

6. 한 시간이 지난 뒤 뒤집어 총 2시간 동안 절인다

7. 절인 무와 배추는 체에 밭쳐 물기를 충분히 뺀다

8. △물 8L △꽃소금 1컵 △멸치액젓 4큰술 △소주 반 컵을 한 곳에 섞는다

9. 믹서기에 △씨를 제거한 대추 20개 △통마늘 20개 △저민 생강 30g △배 1개 △양파 2개 △김치국물을 넣고 곱게 간다

10. 믹서기에 무 1/3개(600g)을 잘라 넣고 김치국물을 조금 추가해 같이 간다

11. 간 무를 앞서 간 재료들과 섞은 뒤 면포를 사용해 즙만 짜낸다

12. 김치육수에 짠 즙을 넣고 섞는다

13. 비트 2개를 나박하게 썬다

14. 김치통에 절인 △무 △배추 △비트 △실파 △청양고추 순으로 반복적으로 쌓는다

15. 김치통에 물김치 국물을 추가한다

16. 실온에 1일 보관 후 2~3일 냉장 숙성한다

무의 표면에 상처가 나면 식감이 떨어지며 나박하게 썰면 금방 물러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또한, △무 △배추 △비트 △실파 △청양고추 순으로 반복적으로 쌓으면 꺼내 먹을 때 뒤적일 필요가 없이 맛과 식감이 오랫동안 유지된다.

▲천기누설 비트구이(출처=MBN 천기누설)

천기누설 비트 구이 초간단 황금레시피

재료: 비트, 양파, 통마늘, 레몬

1. 비트는 껍질을 벗긴 후 동그랗게 썰어준다.

2. 먹기 좋은 크기로 썬 양파와 마늘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비트와 함께 약불에 5분 정도 구워준다.

3. 마지막으로 레몬을 반으로 잘라서 레몬 즙을 접시에 담은 구운 비트와 양파, 마늘 위에 뿌려준다.

레몬의 비타민C는 비트에 풍부한 베타인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흡수를 돕는다.

‘6시 내고향’ 비트즙 연근조림 만드는 법은?

재료: 연근, 레몬즙, 비트즙, 조청, 간장가루, 올리브오일, 깨가루, 이스트후레이크

1. 연근을 깨끗이 씻어 0.3cm 두께로 썬다.

2. 냄비에 레몬즙과 물 3컵을 넣어서 물이 끓으면 씻은 연근을 넣어서 삶는다.

3. 냄비에 연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비트즙, 조청, 간장가루를 넣고 조린다.

4. 다 조리면 불을 끄고 올리브오일, 이스트 후레이크, 통깨를 뿌려서 마무리한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