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허리통증·두통·소화불량·복부팽만 등 췌장암 초기증상·원인·검사…췌장암에 좋은 음식‧소화 잘되는 음식
등록일 : 2018-10-10 14:41 | 최종 승인 : 2018-10-10 14:41
유화연

췌장염 증상‧치료법

▲췌장암 증상으로는 두통, 복통, 복부팽만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유화연 기자] 췌장은 소화 기능 및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췌장에 문제가 생길 경우 소화 장애, 체중감소, 황달 증상, 경련, 오한, 윗배가 아플 때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급성 췌장염 증상으로는 대표적으로 복통, 구토, 발열 증상 등이 있으며 만성 췌장염은 통증이 지속적 간헐적일 수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췌장염을 앓고 있는 경우 췌장암 발병을 의심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식단관리나 일상생활에서 위험요인을 피하는 것이 좋다. 췌장암 위험 요인으로는 흡연, 비만, 당뇨병 증상 등이 있으니 참고하자.

▲췌장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차가버섯은 항암 효과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췌장암 증상‧원인‧치료법

췌장암의 일반적인 증상은 복부통증,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혈액검가, 복부 초음파 검사,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등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이 췌장암 치료방법이며 췌장암 재발, 췌장암 전이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췌장암 생존율은 낮은 편이며 췌장암 말기증상은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점차 심해질 경우가 있다. 암 가족력이 있을 경우 조기발견을 위해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이 좋다.

▲소화 기능 장애로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췌장염‧ 췌장암에 좋은 음식

췌장암,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차가버섯은 면역 성분을 증강시키는 기능성 성분이 함유돼 있어 면역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줘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마늘, 시금치, 현미, 청국장, 등이 있으며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알려진 양배추즙도 효능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자. 췌장은 소화기능에 최대한 문제가 되지 않도록 소화 잘 되는 음식을 골라 먹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유화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