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안락사율이 가장 높은 검은 고양이... 검은 고양이에 관한 잘못된 미신

   김성은 기자   2018-10-10 10:28
▲고대인들은 고양이의 커다란 몸집과 포악한 육식성으로 인해 고양이를 두려워했다(출처=픽사베이)

전 세계 수많은 문화에서 검은 고양이에 관한 여러 가지 신화를 만들어냈다. 그중에는 긍정적인 내용의 신화도 있지만, 대부분은 마법 및 불운과 관련된 것이다. 이상하게도 유난히 검은 고양이에 관한 미신은 오늘날에도 이어지고 있다. 검은 고양이에 관한 잘못된 오해를 알아보자.

검은 고양이 미신의 기원

검은 고양이 미신의 기원은 선사시대의 조상에서부터 뿌리를 내리고 있다. 초기 인류는 고양이를 두려워했다. 당시 고양이는 지금보다 몸집이 컸으며 탐욕스러운 육식동물이었다. 이 같은 두려움이 고양이 미신에서 부정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과거에는 특히 검은 고양이가 미신과 의심의 대상이었다. 지금까지도 존재하는 이 같은 믿음은 진실과는 거리가 멀다. 고대 이집트에 기록된 자료를 살펴보면 검은 고양이는 숭배의 대상이었다. 검은 고양이를 죽이는 일은 중대한 위법행위였고 사형도 면치 못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가족이 기르던 고양이가 죽으면 미라로 만들어 가족무덤에 합장했다.

그리고 고대 이집트인은 검은 고양이를 신과 관련이 있다고 믿었다. 검은 고양이는 인간의 몸에 고양이 머리를 한 이집트 여신 배스트(Bast)를 상징했다. 그 때문에 배스트는 고양이 여신으로도 알려졌다. 당시 이집트인들은 검은 고양이가 자신을 건강하게 해주며 삶을 편안하게 유지해준다고도 생각했다.

중세 시대 사람들은 검은 고양이에 사악한 이미지를 부여했다. 검은 고양이가 죽음을 상징한다고 여긴 것이다. 이 같은 두려움은 유럽 전역으로 퍼졌고 그로 인해 검은 고양이가 대거 살상됐다. 당시에는 미신적인 믿음이 강했고 과학적 지식이 부재했던 터라 이 같은 일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졌다. 악마가 마녀를 돕기 위해 검은 고양이를 보냈다는 믿음이 지배적이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검은 고양이가 여신과 관련이 있다고 믿었다(출처=게티 이미지)

검은 고양이에 관한 대표적인 미신

미신 1: 검은 고양이는 불운을 가져온다

길을 걷다가 검은 고양이를 마주치면 왔던 길로 되돌아가야 한다? 하지만 그럴 필요는 없다. 고양이는 불운을 가져오지 않는다. 검은 고양이는 사람의 미래를 좌우할 힘이 없다. 검은 고양이는 훌륭한 동반자일 뿐 인간에게 불행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미신 2: 검은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보다 공격적이다

사람들은 검은 고양이가 다른 색 고양이보다 공격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캘리포니아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검은 고양이는 다른 색의 고양이에 비해 조용하고 다정하다. 어떤 고양이도 기분이나 과거 경험에 따라 공격성을 보이지 않는다. 고양이의 털 색깔은 행동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미신 3: 검은 고양이는 마녀다

중세 시대 사람들은 마녀가 검은 고양이로 위장해 마술을 부렸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고양이는 어떤 마법 능력도 갖추고 있지 않다. 한편, 고양이를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는 나라도 있다. 영국인은 검은 고양이를 기르는 것을 좋은 징조라고 여겼다.

현재도 영향을 미치는 검은 고양이에 관한 믿음

•꿈에서 검은 고양이를 보게 되면 행운이지만 초자연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장례식장에 검은 고양이가 있다면 가족에게 또 다른 사망 사건이 발생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검은 고양이에게서 흰 털을 발견한다면 행운이 온다.

•검은 고양이는 번영을 가져온다.

•검은 고양이가 자신에게 다가온다면 행운이 온다는 것을 암시한다. 반대로 검은 고양이가 달아난다면 행운을 빼앗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적으로 검은 고양이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어 입양률이 가장 낮고 안락사율은 가장 높다(출처=게티이미지)

검은 고양이를 길러야 하는 이유

앞서 살펴본 미신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퍼지고 변색되어 검은 고양이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검은 고양이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입양률이 가장 낮고 안락사 비율은 가장 높다. 검은 고양이는 사교성이 떨어지고 공격성을 보인다는 믿음도 그에 일조했다. 동물 보호소에서도 이 같은 믿음 때문에 검은 고양이를 받지 않는 곳도 있다.

하지만 단지 털 색깔 때문에 차별받는 것은 부당한 일이다. 검은 고양이도 다른 색의 고양이처럼 사랑스럽고 사람에게 최고의 동반자가 될 수 있다. 검은 고양이에게 찍힌 낙인을 지워야 한다. 털 색깔과 관계없이 사랑받아야 할 생명체일 뿐이다.

[팸타임스=김성은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