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월경통, 골반통 등 자궁근종 증상 고통, 자궁근종이란 무엇?
등록일 : 2018-10-08 19:00 | 최종 승인 : 2018-10-08 19:00
이태솔
▲자궁근종은 자궁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양성 종양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이태솔 기자] 여성의 자궁은 생식에 필요한 신체부위로 남성으로부터의 정자가 유입되는 통로이자, 수정된 수정란이 착상하는 장소이다. 자궁근종이란 자궁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는 가장 흔한 종양이라고 할 수 있다.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다. 자궁근종은 30~40세에 많이 발생하며, 자궁근종크기는 폐경 이후 보통 줄어든다.

▲자궁근종은 월경통, 골반통, 빈뇨, 불임 등을 야기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궁근종원인 및 증상

자궁근종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의 추정설이 있다. 유전설, 호르몬설, Cell nest설이 있다. 자궁근종원인에 가까운 위험요인으로 40세 이상의 연령, 가족 중에 자궁근종이 있었던 가족력, 임신경험이 없는 여성, 비만한 여성이 있다. 자궁근종 증상은 대부분 없기 때문에 정의하기 어렵다. 지금까지 자주 발견되는 자궁근종 증상은 월경과다, 골반통, 월경통, 빈뇨, 불임, 초기 유산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자궁근종 치료는 수술적 요법과 약물적 요법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궁근종치료에 대해 

자궁근종 증상의 치료방법으로 수술을 통한 병변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으나, 최근자궁근종수술을 기피하는 경향이 늘고 있어, 보존적 치료나 약물요법을 통하여 자궁근종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수술적 방법은 자궁절제술과 자궁을 보존하고자하는 근종적출술이 있으며, 약물적 치료방법은 호르몬 주사를 사용해볼 수 있다. 자궁근종치료는 연령, 산과력, 가족환경, 임상증상의 정도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자궁근종 치료가 필수적인 경우는 자궁근종이 빠른 속도로 자라거나 자궁근종크기가 커서 다른 장기들을 누를 경우, 근종으로 인한 출혈이 발생할 경우, 불임과 관계되어 있을 경우 등이 있다. 

▲자궁근종은 임신 중에 크기가 커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궁근종예방 및 주의사항

자궁근종원인과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자궁근종예방에 대한 대책은 없는 상황이다. 자궁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폐경이 되면 근종의 크기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으며, 반대로 임신 중에는 근종이 커질 수 있다. 70~80%의 산모에서는 크기의 변화가 없지만, 자궁근종은 양성질환으로 크기의 증가가 서서히 일어나지만 근종에 이차적 변성이 생기거나 악성변화가 일어나면 크기가 갑자기 커질 수 있다. 악성변화는 매우 드물게 발생하며 발생률은 희박하다. 

[팸타임스=이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