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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쿼트 종류]스쿼트 기구로 아름다운 바디라인을 만들자
등록일 : 2018-10-08 19:00 | 최종 승인 : 2018-10-08 19:00
신효성
▲스쿼트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신효성 기자] 스쿼트(squat)는 하체운동의 가장 기본 동작으로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으로써 사랑받고 있는 동작이며 허리와 엉덩이, 종아리 등을 훈련하는 곳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용으로도 이용되는 운동이다. '굴슬운동'이라는 이름을 가진 스쿼트는 바벨을 어깨에 들고 서서 웅크리고 다시 일어서는 운동을 말한다. 하지만 무게가 많이 나가는 바벨을 들기 부담스러운 여성의 경우에는 맨손으로 스퀘트를 하기도 한다. 특히 야외에 나갈 필요 없이 요가 매트를 깔고 집에서도 누구나 할 수 있는 동작이기에 스쿼트를 하기 위하여 많은 돈과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아 운동을 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 하기 좋은 운동이기도 하다. 스쿼트 허리를 잡아주며 힙업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아름다운 바디라인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엉덩이 스쿼트로 볼륨을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육감적인 몸매를 가지고 싶다면 스쿼트를 하는 것이 좋다.
스쿼트를 할 때에는 어깨넓이보다 더 넓게 바벨을 잡은 다음 머리 뒤에 자리하게 하고, 시선은 앞을 바라본다. 그 다음 웅크리는 동작을 하면서 양쪽 무릎이 발보다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한 다음 천천히 일어선다. 스쿼트 동작을 잡기 힘들 경우에는 스쿼트머신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한편 스쿼트 칼로리 소모량은 체중이 50kg인 사람이 10분동안 스쿼트를 했을 경우 61kcal가 소모된다.

▲스쿼트 종류에는 와이드 스쿼트, 점프 스쿼트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쿼트 종류

기존의 스쿼트 동작보다 다리를 더 벌려서 실시하는 '와이드 스쿼트'는 다리와 엉덩이, 허벅지 안쪽 부분을 자극하여 탄력적인 레그 라인을 연출할 수 있게 해준다. '점프 스쿼트'는 다리를 벌린 다음 스쿼트의 구부리는 동작을 취해준 뒤 다리에 힘을 주고 뛰어오르는 자세다. 점프 스쿼트 동작 역시 다리 라인을 아름답게 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스쿼트 동작을 할 때 허리,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쿼트 동작 시 주의사항

잘못된 동작으로 스쿼트 허리부상을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쿼트머신으로 동작 시에 배에 힘을 주는 방법을 택해보자. 허리가 다칠 위험이 줄어든다. 스쿼트를 하다가 무릎을 안으로 굽히면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정면과 수평을 유지하며 동작을 실시한다. 스쿼트 기구로 동작을 취할 때에는 숨을 내쉬면서 원래의 동작으로 돌아오며 허리가 굽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스쿼트 동작 시에는 한 세트탕 10~15회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점차 갯수를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팸타임스=신효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