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일생생활 불편해,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방법은?
등록일 : 2018-10-08 18:00 | 최종 승인 : 2018-10-08 18:00
한수민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원인에 대해 정확히 밝혀진 사실이 없는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한수민 기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세계적으로 약 7~15%의 인구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아직까지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에 대해 밝혀진 사실이 없으며, 내장 감각의 과민성 증가, 위장관 운동성의 변화, 위장관 팽창도 감소 등이 관찰되고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선검사로 확인되는 특정 질환은 없지만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반복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만성 질환 중 하나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통과 배변 습관의 변화가 가장 큰 특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중 가장 뚜렷한 증상은 복통과 배변 습관의 변화다. 복통이 심할 경우라도 배변 후에는 호전되는 특징을 보이며, 점액질 변이나 복부팽만으로 인한 잦은 트림, 방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전신 피로와 두통, 불면증, 어깨 결림 등의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수개월 또는 수년간 계속 되지만 몸 상태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관민성 대장 증후군의 특징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약물치료 방법으로 진경제, 완하제, 신경안정제 등이 처방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부터 제거해주어야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이 될 수 있는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과민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는 환자 본인이 질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또한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밖에도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식사와 편안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노력을 하여야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약으로 장의 예민도를 떨어뜨리는 진경제, 변비에 효과적인 부피형성 완하제 등이 사용되며, 약간의 신경안정제를 보조적으로 처방하기도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걷기 운동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 생활가이드 

과민 대장 증후군 환자의 경우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주변에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줄일 수 있도록 생활패턴을 개선하여야 하며, 적절한 휴식과 알맞은 운동을 통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개선하여야 한다. 걷기 운동은 장운동을 활성화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인 운동으로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 등을 규칙적으로 해준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팸타임스=한수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