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평생 고민 탈모, 효과적인 탈모 예방과 치료법은? 탈모에 좋은 음식부터 탈모 샴푸까지
등록일 : 2018-10-08 17:16 | 최종 승인 : 2018-10-08 17:16
정지나
▲두피에서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인 탈모(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정지나 기자] 최근 5년간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탈모증 진료 현황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탈모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나혼자산다’에서 전현무가 탈모 병원을 방문해 탈모 치료를 받고, 검은콩 음식을 먹은 것이 한참 됐음에도 아직도 이에 대한 관심이 식을 줄 모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탈모 원인부터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치료 등 탈모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한다.

▲탈모는 유전적 원인, 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탈모 원인

머리 빠지는 이유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정수리 탈모가 일어나는 남성형 탈모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원인과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주 원인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여성 탈모에서도 남성형 탈모와 같은 경로로 일어나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외에도 내분비 질환, 영양 결핍, 약물 사용, 출산, 발열, 수술 등의 심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 일시적인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검은콩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탈모 예방법 1) 탈모에 좋은 음식 섭취

검은콩이 탈모에 좋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에 꼭 필요한시스테인이 함유돼 있어 탈모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검은콩은 탈모 예방 효능 외에도 노화방지 성분이 일반 콩보다 4배나 많고,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이영자의 건강비법으로 소개돼 화제가 됐던 서리태는 검은콩의 일종으로, 10월쯤 서리를 맞은 후 수확한다고 해서 ‘서리태’라고 불린다. 서리태콩물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지만, 서리태는 다른 검은콩 품종에 비해 물에 잘 불고 당도가 높아 밥이나 떡에 넣어 먹으면 서리태 본연의 단맛을 느낄 수 있다. 서리태의 효능은 탈모 예방 외에도 성인병 예방, 노화예방,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탈모 예방법 2) 생활 습관

평소 탈모샴푸추천제품을 사용해 머리를 감아주는 것이 탈모 예방의 첫걸음이다. 이상민 샴푸, 탈모 샴푸 등 시중에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탈모 샴푸를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샴푸나 검증되지 않는 방법으로 머리를 감다가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다. 머리를 감으면서 두피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탈모를 예방하는 좋은 습관이다.

탈모 치료

약은 먹는 탈모약과 바르는 탈모약 있으며, 침요법, 체질개선 요법, 경우에 따라 모발이식 등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무분별한 약물 오남용은 탈모약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탈모를 진단받은 후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정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