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급작스럽게 발생하는 위경련 원인과 증상
등록일 : 2018-10-07 08:00 | 최종 승인 : 2018-10-07 08:00
최현준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위경련(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최현준 기자] 위경련은 사실상 질병이 아닌 증상의 일종이며, 위장 부위에서 명치 쪽이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반복되는 증상이다. 이러한 위경련 증상은 명치의 끝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통증이 발생하였다가 조금씩 줄어드는 식으로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위경련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단순한 통증 이외에도 오심이나 구토, 설사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불규칙한 식습관, 과식, 스트레스 등 다양한 위경련 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경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에 속하는 과식

위경련 원인으로는 밥을 먹을 때에 위장의 과민함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며, 혹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도 원인이 된다. 하지만, 의학계에서는 위경련 원인 중에서도 주요 원인으로 손꼽는 것이 과식인데, 비규칙적인 식습관을 지니고 있으며, 공복에 급작스럽게 많은 양의 음식을 과식하게 되면 위경련이 잘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위경련이 많이 발생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식습관이 많이 안좋기 때문에 단순한 위경련을 넘어 위궤양이나 위염 등의 질환으로 번질 위험이 있다고 충고한다.

▲심한 통증이 일어나는 위경련 증상 발생 시 대처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경련 증상이 발생했을 때에 대처하는 방법

위경련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음료를 먹거나, 통증이 일어나고 있는 부위에 대한 온찜질을 하는 것이다. 따뜻한 음료 혹은 온찜질을 하게 되면, 통증 부위에 근육이 뭉치는 현상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으며, 마사지를 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 중 하나로도 알려져 있다.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진경제를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나 진통제를 섭취하는 것은 위장의 근육 경련에 아무런 작용도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진통제 섭취는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최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