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아스피린효능과 부작용, 그밖에 임신중 아스피린 복용 방법은?
2018-10-06 05:00:10
이태솔
▲아스피린은 해열, 소염 진통제이자 혈전예방약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스피린은 최초로 합성된 해열, 소염 진통제이자 혈전예방약이다. 타이레놀과 헷갈리는 사람들도 많은 아스피린이다. 아스피린 타이레놀의 차이는 소염 효능의 차이다. 아스피린은 아스피린 성분의 소염진통제이며,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다. 즉, 아스피린은 소염 효능이 있지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타이레놀은 소염 효능이 없다. 

▲아스피린은 100mg, 500mg에 따라 효능을 달리 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스피린 효능

아스피린효능은 아스피린 100mg, 500mg에 따라 달라져 그 목적을 달리 복용하고 있다. 아스피린 100mg의 정제, 캡슐제는 혈전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 심근경색, 뇌경색, 협심증이나 CABG 또는 PTCA를 시행한 후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혈전이 생기기 쉬운 환자에서 심혈관계 위험성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스피린 500mg는 해열, 진통, 소염작용이 있다. 소염작용으로 관절염, 퇴행성 관절 질환이나 강직성 척추염에 효능이 있으며, 해열작용이 있어 감기로 인한 발열을 감소시켜줄 수 있다. 그 밖에도 진통작용이 있어서 두통, 관절통, 근육통 등에 사용되고 있다. 

▲아스피린 부작용으로 기침, 호흡곤란,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스피린 부작용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아스피린 부작용은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 천식, 기침, 호흡곤란 등의 과민방응이 있다. 오심, 소화불량, 구토 등의 위장질환과 식후 위통증도 나타날 수 있으며 귀울림 등의 증상도 겪을 수 있다. 또한 부종, 신장결석, 토혈, 혈뇨, 멍, 객혈, 검은 변 등 아스피린 부작용은 다양하다. 아스피린효능을 보기 위해 복용을 하다가 이러한 아스피린 부작용들이 나타나게 되면 아스피린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임신중 아스피린 복용은 전문가 처방에 따라 복용하여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신중 아스피린 복용

임신 중에는 호르몬이나 혈압 등의 변동 등으로 인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장시간 두통이 지속되면 임신중 아스피린 복용을 하여도 되지만 몇가지 유의사항이 있다. 임신중 아스피린 복용을 하기 위해선 저용량으로 가능한 최소의 기간 동안만 복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임신 분기에 따라 임신중 아스피린 복용이 제한적이므로 전문가 처방에 따라 임신중 아스피린 복용을 하여야 산모와 태아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팸타임스=이태솔 기자]


Bes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