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강정으로 만들어 먹기 좋은 '홍화씨 효능'과 부작용
2019-06-12 09:00:04
강윤정
▲ 뼈에 좋은 홍화씨 꽃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화씨 효능

[FAM TIMES(팸타임스)=강윤정 기자] 건강이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자연식품에 대한 인기도 꾸준히 증가해왔다. 홍화씨는 국화과 식물 잇꽃의 홍화 씨앗으로, 우리나라에는 신라시대 이전부터 약용이나 작물로 재배되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뼈에 꼭 필요한 약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을 정도로 홍화씨의 많은 효능 중 특히 골절이나 골다공증에 효과가 좋다. 출산 후 몸에 뼈는 전반적으로 느슨해져 있는 상태로 인대와 관절이 제대로 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자칫 관리가 소홀하면 뼈마디에서 소리가 나고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홍화씨는 이러한 증상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처럼 홍화씨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홍화씨가 함유된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 되고 있다.

▲주의해서 먹어야하는 홍화씨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화씨 부작용

위장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속쓰림, 복통 증세를 보일 수 있다. 그리고 임산부는 홍화씨의 성분이자궁 혈류를 증가하게 해 유산의 위험이 증가하고, 출혈성 질병이 있는 환자들은 의사의 처방을 통해 복용 의사 여부 확인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홍화씨를 기름으로 먹는다면 알러지 증상이 나올 수도 있다. 코막힘, 재채기, 눈 자극, 두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홍화씨 기름 알레르기가 있는것이다. 피부 발진, 두드러기, 습진도 생길 수 있고, 호흡곤란, 기침과 같은 천식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길 권장한다.

▲ 홍화씨를 활용해 만든 강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화씨를 활용한 강정만들기

재료 : 홍화씨, (그 외에 기호에 맞는 콩, 검은깨, 해바라기씨 등을 첨가해도 좋다.), 올리고당, 설탕, 물

  1. 기름 없는 팬에 준비한 홍화씨를 볶아 수분을 날린다. (준비한 견과류가 있다면 견과류도 따로 볶아준다)
  2. 넓적한 그릇에 비닐백을 깔고 기름칠을 한다..
  3. 종이컵기준 견과류 1컵당 올리고당 1스푼, 설탕 1스푼, 물1스푼을 준비한다. 더욱 단 맛을 원한다면 올리고당과 설탕의 비율을 높인다.
  4. 설탕과 올리고당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볶은 견과류를 넣어 볶아준다.
  5. 2에 4를 깔아준다
  6. 그 위에 비닐백을 덮고 평평하게 눌러 상온에 1시간동안 굳힌다.

[팸타임스=강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