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이명증 증상, 귀에서 삐소리
등록일 : 2018-10-05 17:00 | 최종 승인 : 2018-10-05 17:00
김승현
▲이명증, 혼자 들리는 불편함(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승현 기자] 가끔씩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조용한 곳에 있는데도 귀에서 삐-하는 소리가 들릴 때가 있다. 이 소리는는 잠깐 들렸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오랫동안 지속될 때도 있다.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겪는 이 소리는 무엇이며, 왜이런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런 현상을 이명증 또는 귀울림이라고 한다. 이때 자각적으로 느끼는 소리는 의미가 없는 소리로 환청이라고 할 수 있다.

▲불편한 소리와 통증까지 오는 이명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명증의 증상 및 특징

이명은 환자에 따라 높은 소리, 윙윙거리는 소리, 귀뚜라미 울음소리, 비프음, 일정한 톤 등을 듣게 되며 조용한 소리부터 큰 소리까지 감지될 수 있다. 주로 조용하거나 피로할 때, 신경을 곧두세울 때 심해진다. 이명의 원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난청, 어지럼증, 두통, 이 충만감, 이통, 전신 권태, 자성 강청 등이 있으며 동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한 지속적인 이명은 과민 반응, 피로, 우울증, 환청 등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이명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명증 치료하는 방법

이명 증상을 느끼고 있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청력 검사 및 어지럼증 검사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이명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며 다른 질환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명의 고통을 덜기 위해 예전부터 사용된 방법은 보청기 이다. 청력 소실이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또 다른 방법은 이명을 경감시키거나 이명증에 따른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물을 환자에게 투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소음을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승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