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저녁메뉴추천] 잃어버린 입맛 찾는데 딱, '만물상' 고추장아찌 초간단 황금레시피는?
등록일 : 2018-10-05 15:04 | 최종 승인 : 2018-10-05 15:04
여지은
▲만물상 고추장아찌(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매콤하고 아삭한 고추는 잃어버린 입맛을 찾는데 제격이다. TV조선에서 방영한 ‘살림9단의만물상’은 이런 고추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고추장아찌 레시피를 제시했다.

만물상 이보은 고추장아찌 초간단 황금레시피

재료 : 풋고추, 청양고추, 간장, 매실청, 식초, 마늘, 깻잎

1. 풋고추 80개와 청양고추 20개를 준비한다.

2. 고추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끝부분을 잘라낸다.

3. 물기 없는 통에 풋고추와 청양고추 순으로 넣는다.

4. 간장 8컵과 매실청 6컵, 식초 2컵을 부어 간장물을 만든다.

5. 마늘 10~15개와 깻잎 10~15잎 정도를 2등분 해 고추 사이에 담근다.

6. 고추에 간장물을 부어 5일 정도 삭히고 냉장보관한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고추(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추 효능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고추는 저칼로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은 풍부하지만 열량은 낮아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으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신경통, 관절염 등의 질환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또한, 고추의 매운맛은 입맛을 자극해서 식욕을 돌게 하기도 한다. 고추에 풍부한 비타민A와 비타민C는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호흡기 계통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인다.

▲꽈리고추는 질감이 부드럽고 연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추 종류

고추는 모양과 맛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우선 멸치볶음에 자주 사용하는 꽈리고추는 질감이 부드럽고 연하며 다른 고추에 비해 길이가 짧고 가늘다. 또 풋고추는 고추가 익기 전에 따서 요리를 하거나 멸치를 넣고 졸이면 밑반찬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한편 오이고추는 일반 풋고추에 비해 약 2배가량 크고 두꺼우며 맵지 않다. 요새는 오이고추를 통해 오이고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청양고추는 한국에서 재배되는 고추 중 가장 매운데, 음식의 잡냄새를 잡아주고 음식에 넣으면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준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