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10월 제철음식]대추차 만들기부터 대추청 만드는 법까지 대추 효능 제대로 맛보는 방법
등록일 : 2018-10-05 11:36 | 최종 승인 : 2018-10-05 11:36
김유례
▲대추는 단맛이나는 열매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유례 기자] '삼복에 비가 오면 보은 처녀의 눈물이 비오듯이 쏟아진다'는 말처럼 대추는 충청북도 보은에서 혼인비용과 의식문제까지 해결했던 귀한 열매이다. 특히 5월에서 10월 사이가 대추 제철이기 때문에 10월 제철음식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사과대추 등 효능 가득한 대추 칼로리는? 

결혼, 차례상, 제사 등 중요한 자리 때마다 빠지지 않는 대추는 빨갛게 익으면 단맛이 난다. 과실은 생식하거나 채취한 후 푹 말려 건과로 쓰이기도 한다. 말린 대추는 과자, 요리, 약동 등에 사용된다. 대추 칼로리는 100g당 100kcal 정도이고 대추 종류로는 △생대추 △햇대추 △사과대추 △대추 야자 등이 있다. 

▲대추는 맛과 영양이 뛰어나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10월 제철음식 대추 효능

대추는 한방에서 자양, 강장, 진해, 진통, 해독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추 효능으로는 각종 비타민과 사포닌이 풍부해 면역력 증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없애준다.

이밖에 폴리사카라이드가 진정 효과로 스트레스, 불면증 등에 도움을 주고 베툴린산은 소염효과가 있어 관절염, 피부염, 구내염 등에 효과적이다. 위가 약한 경우에 대추를 먹으면 속이 편안해지고 변비도 개선될 수 있다. 사과대추 효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이 안좋고 신경 안정이 필요한 사람에게 좋다. 이밖에 사과대추는 단백질, 지방, 칼슘 등의 성분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다.

▲대추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에 좋은 음식: 대추차 만들기

대추는 대추술, 대추차, 대추 식초, 대추죽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피부미용, 노화방지, 진정작용, 우울증 및 불면증 개선을 위해 대추차를 만들기도 하는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대추를 잘 씻어 센 불에 물과 대추를 넣고 끓인다.
2.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2시간 더 달여 대추물을 만든다.
3. 익은 대추를 건져 대추물에 꿀이나 설탕을 넣고 다시 끓인다.
4. 약한 불에서 한시간 더 달인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대추청 만드는 법

1.대추의 꼭지를 제거해 잘 씻어낸다.
2.먹기 좋은 크기로 대추를 자른다.
3.미리 소독한 유리병에 설탕과 대추를 1:1 비율로 넣어준다. 

[팸타임스=김유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