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싱글
상대가 나를 조종한다?...연인 관계에서의 통제 행동
등록일 : 2018-10-05 11:04 | 최종 승인 : 2018-10-05 11:04
강민경
▲연인 관계에서 일부 사람들은 상대를 통제하고 억누르려는 통제 행동을 보일 수 있다(출처=123RF)

[FAM TIMES(팸타임스)=강민경 기자] 누구나 완벽한 연인을 만나 결혼하고 가정을 이루기를 꿈꾼다. 물론 사랑하는 연인 관계에서 논쟁이나 갈등은 피할 수 없다. 이는 누구나 겪는 문제이지만 잘못 다루게될 경우 피치못할 국면을 맞이할 수 있다는 것도 염두해두어야 한다. 특히 조심해야할 문제 가운데 하나는 바로 한 쪽이 다른 한 쪽을 통제하고 지배하려는 성향을 드러내면서 직면하는 갈등이다.

모든 연인은 자신들의 관계가 자유롭고 융통성있게 유지되길 바라지만, 일부 사람는 이를 자신의 힘으로 억누르고 통제라려는 기질을 보인다. 바로 상대를 통제하려는 행동으로, 자신의 이익의 관점에서 상대를 바라보고 자신이 원하는대로 상대가 행동하도록 만드는 것.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결국 좋은 결과를 내놓지 못하고 파국에 이르게 만들 수 있다. 자신의 연인이 이러한 통제 행동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통제 행동 인식

미디어 매체 사이콜롤지 투데이에 따르면, 징후나 조짐이 아주 명확치 않더라도 통제 행동은 사실 쉽게 드러날 수 있다. 바로 상대에게 끼치는 영향이 매우 유독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에게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심어줄 수 있는 것. 사실 통제 행동이라고 해서 규모가 크고 거시적인 것은 아니다. 아주 사소한 방식으로도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인데, 상대가 취하는 모든 행동을 감독하고 제어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이다.

게다가 상대로 하여금 자신이 취하는 행동을 정당성있게 보이기 위해 많은 전략과 전술을 사용해, 마치 상대가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느끼게 만들 수도 있다. 상대의 기분을 조작해 상대가 잘못한 행동을 한 것처럼 유도시켜, 자신에게 더욱 더 의존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이다.

통제 행동 예시 9가지

이와 관련해, 자신이 현재 만나고 있는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지배하려고 하는 사람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몇 가지 징후를 알아보자.

1. 개인적인 공간에 자꾸 침범한다

2. 의견이 불일치 할때 자신이 이해를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간주한다

3. 자신에 대한 무엇인가를 지속적으로 바꾸라고 말한다.

4. 충분치 않다는 말을 듣는다.

5. 파트너가 쉽게 흥분하고 통제력을 잃는다

▲통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만이 올바르게 행동하며 파트너의 의견은 무시한채 자기식대로 변화시켜고 시도한다(출처=123RF)

6. 파트너가 항상 자신만이 올바른 것처럼 느낀다

7. 자신의 의견을 배려하지 않는다

8. 관계를 형성한 후부터 다른 가족이나 친구, 친척들과 멀리 떨어지는 느낌을 받는다

9. 무엇인가 부적절한 느낌이 계속된다

만일 위에 언급된 내용에 대부분 동의한다면, 현재 자신의 파트너가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조작하려는 과정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상대가 이러한 행동을 하는데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는데, 가령 과거에 부정적인 경험을 했거나 기타 그 사람이 가진 개인적 문제나 기질로 인해 비롯됐을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연인 관계에서 잘 나타나는 소유욕과 질투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상대의 불우하고 폭력적이었던 가정 경험도 고려해봐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것들이 자신과 파트너가 다음 관계로 나아가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하는 것이 좋다.

통제 행동 다루기

사실 통제 행동은 연인 관계에서의 신뢰와 사랑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잘 다루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을 제대로 해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은 훨씬 많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어쨌든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 없었다면 애초에 함께 하지도 않았을 것이기 때문. 이에 가능하다면 모든 일을 함께 처리하고 다루도록 시도해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나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대가 자신의 삶에서 둘간의 관계가 중요하고 가치있다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으로, 이 경우 갈등이나 논쟁은 쉽게 해결되고 부정적인 관계로 나아가는 것도 피할 수 있다. 서로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열린 마음을 갖고 있는 한, 가장 어렵고 난해한 문제도 해결 방안이 모색될 수 있다.

신뢰 역시 모든 관계에서 핵심적인 요소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신뢰 없이는 연인 관계 자체가 성립될 수 없으며 평화가 지속될 수 없기 때문. 이는 결국 서로의 말과 행동에 믿음을 구축하지 못해 투쟁과 논쟁의 결과만 불러오게 돼,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동의하지 않고 언제나 무슨 일에서든 반대 의견을 낼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경우 강력하고 단호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강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