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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음식] '만물상' 살빠지는 장조림의 주인공, 살빠지는 맛간장의 비법은?
등록일 : 2018-10-05 10:04 | 최종 승인 : 2018-10-05 10:04
여지은
▲만물상 살빠지는 장조림(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짭짤하면서 고소한 장조림은 입맛을 돋울 수 있는 최고의 반찬이다. 이제는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장조림을 먹을 수 있는데, ‘살림9단의만물상’에서 제시한 살빠지는 맛간장을 이용한 살빠지는 장조림을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소를 같이 챙길 수 있다.

만물상 살빠지는 장조림 초간단 레시피

재료: 홍두깨살 600g, 양파, 배, 생강, 청주, 커피가루, 물, 바지락 맛간장

(살빠지는 맛간장: 진간장 3컵, 물 3컵, 해감한 바지락 200g, 청주 1컵, 생강 1톨, 양파 2개, 무 200g)

1. 홍두깨는 1센티 두께로 잘라 물 3컵, 막걸리 2컵, 된장 3스푼을 넣고 10분간 담가둔다.

2. 살빠지는 맛간장 재료를 냄비에 넣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맛간장이 끓으면 불을 줄이고 20분정도 더 끓이고 체에 거른다.

3. 핏물이 빠진 홍두깨는 물에 담궈 냄비에 넣는다.

4. 양파, 배, 생강을 썰어서 베보자기에 넣고 청주 3스푼, 커피가루, 물, 맛간장을 넣은 다음 뚜껑을 덮고 끓으면 중불로 30분간 끓인다.

5. 고기가 익으면 베보자기를 제거하고 고기는 결대로 찢어준다.

6. 간장물이 끓으면 통마늘, 마늘쫑, 찢어놓은 고기를 넣고 간이 배게 끓인다.

7. 후추 약간, 참기름 1스푼을 넣고 완성한다.

▲살빠지는 맛간장의 비법은 바지락이다(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만물상 살빠지는 맛간장의 비법은?

장조림을 만들 때 간장 양념에 바지락을 넣고 끓이면 살빠지는 맛간장을 만들 수 있다. 이는 바지락의 메타오닌 성분 때문인데, 메타오닌은 단백질이 근육으로 합성되는 것을 도와 몸에 지방이 빠지지 않게 한다. 또 바지락은 나트륨이 적어 깔끔한 짠 맛을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지락의 수분이 염도를 낮춰 나트륨을 줄일 수 있다. 바지락은 100g당 칼륨 205mg을 함유해 농도가 높은 편인데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살빠지는 맛간장은 새우장, 간장게장 등 다양한 반찬에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 바지락(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바지락의 효능

바지락은 철분이 풍부한데, 철분은 혈액 속에 있는 헤모글로빈을 구성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바지락을 끓인 국물을 꾸준히 먹으면 약해진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좋다. 또, 간에 좋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탁월하다. 과음으로 인한 숙취가 있을 경우 바지락을 끓여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바지락에 들어있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지방간을 예방할 수 있다. 또 바지락은 베타인과 타우린이 풍부해 숙취를 해소해주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