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에어컨 청소의 필요성 및 벽걸이에어컨 등의 청소법은?
등록일 : 2018-10-04 17:00 | 최종 승인 : 2018-10-04 17:00
한수민
▲여름철 사용한 에어컨, 중고로 구입한 에어컨 등 에어컨 청소는 필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한수민 기자] 에어컨은 여름철에 바람을 내보내 실내온도를 낮춰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기기다. 단순히 실내온도를 낮춰주기도 하지만 제품에 따라 공기청정, 습기제거, 가습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에어컨도 있다. 여름동안 사용한 에어컨이나 에어컨중고 구입을 했을 경우, 에어컨설치를 새로 했을 경우 등에 있어, 에어컨 청소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에어컨 청소가 필요한 이유와 다양한 에어컨 종류에 대한 청소법을 알아보자. 

▲에어컨청소는 미생물로 인한 전염성 질환,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필수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어컨청소의 필요성

에어컨청소가 필요한 이유는 에어컨을 통해 공기 중으로 미생물이 전파되어 전염성 질환, 알레르기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생물은 여름철동안 사용한 에어컨의 필터와 열교환기 등에 서식하며, 에어컨 청소를 하지 않을 경우 겨울 내도록 유해한 미생물과 위험한 동거를 할 수 있다. 에어컨 등의 냉방기에 서식하고 있는 대표적인 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레지오넬라 폐렴은 식욕저하,전신 권태감, 두통, 근육통, 고열, 마른 기침, 설사, 구역,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에어컨청소는 필터만 청소하여도 에어컨 곰팡이의 약 70%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어컨청소 방법

벽걸이에어컨을 비롯해 스탠드에어컨, 천장형 에어컨 등 필터만 청소해주어도 에어컨 내에 서식하는 곰팡이의 약 70%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필터는 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만큼 외부의 오염물질로 더럽혀져 있기 때문에 적어도 2주에 한 번 정도는 에어컨 청소를 해줌으로써 세척해주어야 한다. 에어컨 필터는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먼지를 없애주는 것이 좋으며, 먼지가 많을 경우 중성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 씻은 후 그늘에 완전히 말려야 한다. 냉각핀의 경우 물, 먼지, 이물질 등이 있어 세균 및 곰팡이가 증식하기 쉬운 상태로 분무형 세정제 등을 분사한 뒤 칫솔이나, 청소용 솔을 이용하여 냉각핀 결을 따라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서 먼지나 곰파이를 제거해주면 된다. 

▲차량의 에어컨 필터는 1만 킬로 주행 시마다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차 에어컨 냄새 청소 방법

차 에어컨 냄새의 원인은 곰팡이 때문이다. 보통 1만 킬로 주행을 했을 경우 필터를 한 번씩 교환해주는 것이 좋으며, 필터를 교환했음에도 차 에어컨 냄새가 제거가 되지 않았을 경우 에바포레이터 클리닝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차 에어컨 냄새 청소는 차종별로 분해 방식이 상이하며 제품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스스로 차 에어컨 냄새 청소를 하기 위해선 상황에 맞는 정보들을 미리 알아보아야 한다. 

[팸타임스=한수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