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효과적인단기간다이어트] '미우새' 김건모 '완판 성공'의 주인공, 토란의 효능은?
등록일 : 2018-10-04 16:47 | 최종 승인 : 2018-10-04 16:47
여지은
▲김건모가 토란을 판매하고 있는 모습이다(출처=SBS 미운우리새끼)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토란은 옛날부터 ‘천연 소화제’로 쓸 정도로 인기가 많은 음식이다. 토란국은 대표적인 추석 음식이고, 그 외에도 토란조림, 토란전 등 다양한 토란요리로도 토란을 접할 수 있다. 최근 SBS에서 방영된 ‘미운우리새끼’에서 가수 김건모가 50상자를 ‘완판’해서 화제가 된 토란의 효능과 토란요리 레시피를 알아보자.

▲토란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토란 효능

옛날부터 민간에서는 토란을 소화제와 변비약으로 사용했다. 이는 전분의 크기가 작아 소화가 잘되고 섬유질이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숙변 제거 뿐만 아니라 체내 중금속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 또 토란의 끈끈한 물질인 갈락탄은 위벽을 감싸면서 위산에 의한 손상을 막아 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 토란 껍질을 벗길 때 나오는 멜라토닌 성분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토란은 100g 당 58칼로리로 포만감이 있으면서도 칼로리가 낮아서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으로 좋다. 토란은 다시마와 잘 맞는 음식인데, 다시마 속의 알긴산, 요오드 성분이 유해 성분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작용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아린 맛을 부드럽게 해준다.

토란 까는 법

토란은 끓는 물에 1~2분동안 데쳐서 벗겨야 한다. 보통 껍질을 생으로 벗기는데, 토란을 생으로 벗기게 되면 토란 국물이 피부에 튀어서 피부가 간지러울 수 있다. 또 토란을 깔 때 맨손으로 까는 것보다 고무장갑을 끼고 까는 것이 좋다. 토란은 금방 익기 때문에 많이 삶으면 안된다. 보통 토란의 독을 제거하기 위해 껍질을 제거하고 하루 정도 물에 담가서 보관하는데, 쌀뜨물에 토란을 삶으면 토란을 빨리 사용할 수 있다.

▲알토란 토란국(출처=MBN 알토란)

알토란 토란국 황금레시피

재료: 토란, 쌀뜨물, 양지머리, 참기름, 대파, 다시마, 생강, 청양고추, 통마늘, 무, 두부, 국간장, 멸치액젓, 꽃소금, 후춧가루

1. 껍질 벗긴 토란 800g을 준비하고 큰 토란은 반으로 잘라준다.

2. 끓는 쌀뜨물에 토란을 넣고 거품이 올라올 때까지 5분간 데치듯이 삶은 후 삶은 토란을 건져 찬물에 헹군다.

3. 삶은 토란을 찬물에 헹궈서 아린 맛을 완벽하게 제거한다.

4. 양지머리 600g는 한입 크기로 썬 뒤 냉수에 헹궈 준비한다.

5. 프라이팬을 센 불에 올려서 양지머리 600g과 참기름 2큰술을 넣고 센 불에서 3분간 볶는다.

6. 핏기가 사라지면 물 20컵을 넣는다.

7. △대파 100g △다시마 3장 △저민생강 1쪽 △청양고추 3개 △통마늘 10개를 육수팩에 담고 냄비에 넣은 후 센 불에서 20~25분간 끓인 후 육수팩을 건지고 삶은 토란을 넣는다.

8. 토란을 넣고 육수가 끓으면 △나박썰기 한 무 1/4토막 △한 입 크기로 썬 두부 1모 △국간장 2큰술 △멸치액젓 1큰술 △꽃소금 1큰술 △후춧가루 적당량을 넣는다.

9. 건더기가 국물 위로 떠오를때까지 기다린다.

▲알토란 토란조림(출처=MBN 알토란)

알토란 토란조림 만드는 법은?

재료: 토란, 쌀뜨물, 현미유, 진간장, 물엿, 맛술, 다시마, 통마늘, 대파 흰 줄기, 건고추, 참기름, 실파

1. 소금을 넣은 쌀뜨물에 5분간 삶은 작은 크기의 조림용 토란 700g을 준비한다.

2. 현미유 2큰술을 두르고 삶은 토란 700g을 넣고 볶은 후 물 3컵을 넣는다.

3. 진간장 4큰술과 물엿 4큰술, 맛술 반컵, 다시마 2장을 넣는다.

4. 통마늘 10개와 대파 흰 줄기 1대를 3cm길이로 잘라 넣고 불을 끄기 약 3분전 썰은 건고추 3개와 참기름 2큰술을 넣은 다음 불을 끈 뒤 반 큰술을 넣는다.

5. 미리 썰어둔 실파를 올려서 완성시킨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