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루게릭 병]루게릭병 증상·원인…남의 일이 아니다
등록일 : 2018-10-04 15:00 | 최종 승인 : 2018-10-04 15:00
박세린
▲루게릭병은 운동신경세포가 파괴되는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박세린 기자] 많은 스타와 일반인들이 '루게릭병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할 정도로 루게릭 병에 대한 세기의 관심은 뜨겁다. 루게릭 병은 미국의 메이저리그 뉴욕 양키스구단의 루게릭이 이 질병으로 인하여 사망하게 되었으며,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가 앓았던 질병으로써 그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루게릭병(amyotrophic lateral sclerosis)이란 세포 중에서 운동신경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하게 되는 질환을 일컬으며 아래운동 신경 세포와 위운동신경세포가 점진적으로 파괴된다. 루게릭병 증상이 시간이 지나면서 진행되게 되며, 결국에는 호흡을 담당하는 근육이 마비되어 치명적이다. 루게릭 병은 다른 질환에 비하여 비교적 발병이 드문 질환이지만 발병시에는 수 년 안에 사망하게 되는 질환이다. 루게릭 병은 중년의 나이부터 발병률이 증가하기 시작하며,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루게릭 병이 더욱 자주 나타난다. 

▲루게릭병이 걸리면 사지에 힘이 빠지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루게릭병 증상과 루게릭병 원인

루게릭 병이 발생되면 운동신경세포가 점진적으로 파괴되면서 식사를 하거나 물을 마실 때 음식물을 제대로 삼킬 수 없게 되며 이로 인해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여 일어나는 흡인성 폐렴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근육의 약해져 호흡곤란이 생기기도 한다. 루게릭 병 증상은 임상적 증상으로써 진단할 수 있다. 또한 사지에도 힘이 빠지게 되어 물건을 잘 들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 자발적으로 몸을 움직일 수가 없게 된다. 루게릭병 초기증상들은 갑자기 일어나지 않으며 수 개월에 걸쳐 서서하게 일어난다는 특징이 있다. 루게릭 병이 발생되는 정확한 루게릭병 원인에 대해서는 발생된 자가 없으나 루게릭병 원인은 염색체에 돌연변이가 발생하여 루게릭병 유전에 의하여 발병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루게릭병의 치료약물은 개발되지 않은 상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루게릭병 치료

최근에는 루게릭병의 치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루게릭병 치료에 쓰이는 약물은 생존기간을 연장시켜주는데에 도움이 되지만, 완전한 루게릭병 치료와 완치가 가능하게끔 도와주는 약물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루게릭병 증상이 있는 사람의 일부는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점차 개선되는 양상을 보이며 10년 이상을 살기도 하지만 보통 3년에서 4년정도의 수명을 보인다.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