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농축액과 '석류즙 효능'은?
등록일 : 2018-10-04 14:00 | 최종 승인 : 2018-10-04 14:00
이태솔
▲석류의 제철은 가을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이태솔 기자] 여성의 과일이라고 알려져 있는 석류는 석류나무에서 자라는 열매로,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고려시대부터 먹었던 과일로써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석류 중에서도 식용이 가능한 부분은 일부에 불과하지만 과육에서는 풍부한 새콤달콤한 맛이 나며 색은 식욕을 자극하는 붉은 빛이다. 석류는 100g당 67kcal이며 구매 시 냉장온도에서 보름 정도의 긴 시간 동안 보관이 가능하다. 석류는 석류즙이나 석류농축액으로써 섭취하며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한다. 제철은 10월로써 가을철을 맞이하여 먹기 좋은 제철 과일이다.

▲석류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효과를 알아보자

새콤한 맛의 석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천연 석류 에스트로겐 성분인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채워줄 수 있다. 40대 중반에서 50대 초반의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줄어들게 되어 야간 발한이나 홍조 등 다양한 증상이 일어나는데, 석류를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증상들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피토에스트로겐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어린 나이에서부터 월경이 시작될 수 있으며 가슴이 붓고 딱딱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어 과한 용량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석류효과는 여성 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이로운데, 발기 부전이 있는 남성에게 도움을 주며 피로를 개선하는데에도 도움을 준다.
석류의 열매와 껍질은 동맥경화증 및 고혈압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주며, 100%석류즙의 휘발성 아랄로이드 성분은 기생충에 대한 효능이 있다. 석류는 전립선암과 더불어 유방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암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억제해준다고 전해진다. 또한 석류즙은 염증을 완화해주며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즐겨 먹기 좋다. 석류에 들어있는 비타민 성분은 환절기에 자주 발생할 수 있는 감기를 예방하는데에도 보탬이 된다. 평소에 머리카락이 빠져 고민인 사람들에게도 탈모 예방에 좋은 석류 과육이나 석류즙이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석류에는 엽산과 인, 지질, 철분 등이 들어있어 몸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석류에 칼집을 내어 간편하게 석류를 깔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까는법

석류는 베이킹소다 및 식초를 섞은 물로 깨끗하게 씻어낸 다음 껍질 부분에 칼집을 내어 칼이 쉽게 들어가게 한 다음 껍질 부분을 손으로 떼내거나 칼을 이용하여 벗겨낸다. 그 다음 꼭지를 따내고 숟가락 등으로 내용물을 빼내준다. 

[팸타임스=이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