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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제철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참나물, '참나물 겉절이 만드는 법'
등록일 : 2018-10-02 17:01 | 최종 승인 : 2018-10-02 17:01
정소라
▲몸에 좋은 제철음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정소라 기자] 참나물은 미나리 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미나리와 비슷하지만 윤기가 나고 가장자리가 톱니처럼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8-9월 제철음식으로 채소 중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나물로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 산채나물로써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잎이 부드러워 소화가 잘되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도 좋다. 참나물은 반찬 만들기도 많이 하는데 겉절이로도 많이 먹고 참나물 생채, 무침, 다른 재료에 부 재료로 들어가기도 하며 유사재료로는 시금치가 있다. 냉장보관으로 1-5도 사이로 보관해야 하며 신문지나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분무기로 물을 뿌려둔다면 3일정도 보관할 수 있다. 고온에서 장시간 보관 시 영양성분이 파괴되므로 빨리 조리하는 것이 좋다.

▲참나물 샐러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참나물 섭취정보

참나물은 시든 잎과 뿌리를 다듬은 후 끓은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무쳐 먹거나 잎을 이용하여 쌈을 싸먹기도 한다. 간장 양념에 무쳐먹는 숙채로서 봄철에 입맛을 돋워준다. 쓴맛이 싫을 때에는 소금물에 데친 참나물을 찬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참나물은 특유의 향이 강한 나물로써 육류 요리로써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주며 잘 어울린다. 100g당 29kcal로 열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안성맞춤이며 비만 방지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A의 전구체가 되는 베타카로틴이 높아 안구건조증 예방도 된다.

▲참나물 겉절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참나물 겉절이 만드는 법

요리재료: 참나물, 당근,양파, 겉절이 양념(고춧가루, 간장, 식초, 설탕, 참기름, 소금, 통깨)

요리과정

1. 다듬은 참나물을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2.손질한 당근, 양파를 채썰고 참나물은 먹기 좋게 썬다.

3.다듬은 야채들을 겉절이 양념에 버무린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