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로얄젤리]여왕벌의 음식, 다양한 '로열젤리 효능'
등록일 : 2018-10-02 17:00 | 최종 승인 : 2018-10-02 17:00
윤보연
▲로열젤리 깊은 역사를 지닌 식품으로 빵을 만드는데에도 사용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윤보연 기자] 여왕벌이 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로열젤리는 벌이 꽃의 화밀을 삼킨 후에 토해내면서 포도당, 과당으로 전환되며 숙성시킨 것을 말한다. 로열젤리는 그리스 신화에 나올 만큼이나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으로부터 60년 전, 로마의 교황이 위독하였을 때 로열젤리를 먹고 병이 호전되었다는 보고가 있었다. 로열젤리는 일벌의 입에서 여왕벌에게 전해진다. 여왕벌 한 마리는 1000번의 교미를 하며 하루에 몇 천 개의 알을 낳으며, 일벌은 40~60일만 생활하고 죽지만 여왕벌의 경우 몇 년을 살아간다. 더불어 꿀벌은 부화하고 나서 로열젤리를 먹고 자라지만 그 기간은 며칠에 불과하다. 비교적 길게 살아가며 왕성한 생활을 하는 여왕벌은 계속해서 로열젤리를 섭취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로얄젤리는 더욱이 건강하게 생활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 그 효능이 알려져 있다. 
뉴질랜드로얄제리는 빵과 쿠키를 만드는 데에 사용하기도 하고 음료 등에 첨가되기도 한다. 상온에 로얄젤리를 보관할 경우 변질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동실에 보관하여 로열젤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집중력 향상, 콜레스테롤 분해에 도움이 되는 로얄젤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로얄젤리 효능

꿀화분 효능, 화분가루효능과 같이 풍부한 로얄젤리의 효능은 생체 저항력을 증진시키고 항암 및 향균 작용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생리 활성 물질이 들어있다. 로열젤리에는 신경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집중력 향상에 로열젤리 효능이 있으므로 공부하는 아이들이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로열젤리의 하이드록시데센산은 인슐린호르몬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를 및 중성지방을 분해하며 배출하는데에 일조한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고혈압 및 당뇨병의 원인이 되기에 성인병을 예방하고자 로열젤리를 섭취할 수 있다. 

▲로얄젤리는 미지근한 물에 타 먹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로얄젤리 먹는 법

로얄젤리는 꿀물에 첨가하여 먹는 방법이 있다. 높은 온도에서 조리해 먹으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에 희석하여 먹는 것도 좋다.
한편 로열젤리는 100그램당 131kcal의 높은 열량으로 많이 섭취를 할 경우 비만해질 염려가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꽃이나 꿀에 대한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주의하여 섭취하며, 임산부는 전문의와 상의 후에 로열젤리를 먹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윤보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