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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 나면 더 조심해야 할 간헐적 다이어트
등록일 : 2018-10-02 17:00 | 최종 승인 : 2018-10-02 17:00
이한나
▲체중감량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헐적 단식 열풍

[FAM TIMES(팸타임스)=이한나 기자] 간헐적 단식은 현대인들의 문제점 중 하나인 고열량, 고칼로리 식사로 인해 발생하는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 방법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치료법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이어트 방법 중에 하나로 간헐적 단식 방법이 소개되어, 당시에 큰 화제가 되었다.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이 간헐적 다이어트를 따라 하고 있으며, 연예인 다이어트, 공복다이어트 등 다양한 별명까지 얻었다. 간헐적 단식은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으며, 간헐적 단식을 경험한 누리꾼들은 SNS나 블로그 등을 통하여 간헐적 단식을 통해 다이어트를 성공했다는 글을 남기면서 아직까지도 관심을 끌고 있다.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어려운 간헐적단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식 다이어트의 문제점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평소보다 섭취칼로리를 줄이기 때문에 살이 빠질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얼마나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공복과 과식을 반복하면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고,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없어 영양소 배분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요한 청소년이나 업무강도가 높은 직장인들은 이 방법을 피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행하는 방법이라고 무조건 따라 하기 보다는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게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체중 감량법이다.

▲ 건강을 생각하면 높은 시너지효과를 내는 간헐적 단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하게 간헐적 단식하기

활동량이 적고 먹는 양이 적은 여성들의 경우, 간헐적인 단식으로 인해서 어지럼증이나 집중력 저하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 게다가 단식을 하다가 한꺼번에 많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언제 열량을 소비하는 것이 좋을지 혼란을 겪게 된다. 언제 또 다시 열량이 한동안 공급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몸의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리고 열량을 지방으로 대체하여 몸에 체지방을 더욱 쌓이게 만드는 것이다. 무조건 단식하는 것은 몸을 쉽게 망가뜨리기 쉬운데, 똑똑하게 단식하면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에 도움되기도 한다. 일주일 중 2일을 열량 섭취를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5:2 다이어트’의 경우, 체중 감소 뿐만 아니라 헤모글로빈 수치도 개선되어 섭취량을 제한해야 하는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되기도 한다. 또한 뇌의 신경세포에 적당한 스트레스를 주고, 암세포 성장과 전이를 늦추는 실험 결과도 있기에 간헐적단식이 무조건적으로 나쁜 다이어트 방법이라고만은 할 수 없다.

[팸타임스=이한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