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다양한 방법으로 구워먹는 생선구이, '생선양념구이 만드는 법'
등록일 : 2018-10-02 16:00 | 최종 승인 : 2018-10-02 16:00
김남준
▲밥상에 올라간 생선구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 식탁에 빠지지 않는 생선구이

[FAM TIMES(팸타임스)=김남준 기자] 생선구이는 생선에 소금을 뿌려 굽거나 양념장을 발라서 구운 음식으로 선사시대의 유적지에서 생선의 뼈가 출토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일찍부터 개발된 요리법이다. 그 뒤 점차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굽는 법도 다양하게 발달하여 지금까지 제례의 제물이나 연회식 또는 일상의 반찬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생선구이 한 토막이면 푸짐해 보이는 것이 우리의 밥상이다. 물에 만 밥에 올려 먹는 생선구이 조차도 심심하지 않은 반찬이 되어준다. 

▲그릴로 굽고있는 생선구이(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생선구이 굽는 방법

생선을 굽는 방법도 다양한데 소금만 뿌려서 굽거나 간장 양념장을 발라가며 굽는 방법이 가장 흔하다. 생선을 구울 때 기름이 끓는 생선 위에 고운 흰 소금을 뿌리면 서리가 내린 듯 곱고 먹음직스럽다. 생선구이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굴비구이와 고등어구이다. 생선구이오븐이나 생선구이 그릴만을 쓰던 적과는 다르게 요즘에는 생선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서도 많이 애용한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여 기름에 튈 걱정도 하지 않고 해동 없이 바로 구워 먹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간편하다 .

▲양념을 바른 생선구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선 양념구이 만드는 법

1. 생선의 비늘을 없애고 아가미에 꼬챙이를 넣어 내장을 꺼낸 후 깨끗이 씻어 등쪽에 칼집을 내어준다.

2.파와 마늘은 다져 고추장, 설탕, 후추, 깨, 참기름을 섞어 고추장 양념을 만든다.

3.생선의 물기를 닦고 유장(참기름 3 :간장 1 )을 골고루 발라 재워둔다.

4.유장에 재운 생선을 애벌구이한 후 양념을 바른 후 타지 않게 굽는다.

[팸타임스=김남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