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10가지 운동 방법
등록일 : 2018-10-02 10:39 | 최종 승인 : 2018-10-02 10:39
심현영
▲함께 요가 중인 가족(출처=셔터스톡)

[FAM TIMES(팸타임스)=심현영 기자] 건강을 위해 운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아이가 있는 가정의 경우 운동할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그렇다면 혼자 운동하기보다 가족이 다 함께 운동하는 것은 어떨까? 가족들이 운동이라고 느끼지 못할 정도로 즐겁게 함께 할 수 있는 운동 방법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유모차를 끌며 조깅하기

유모차를 끌면서도 가볍게 조깅할 수 있다. 달리기, 하이킹 등 강도가 강한 운동은 무리가 있지만, 유모차를 끌면서 걸으면 걷는 것도 더욱 수월하게 느껴진다.

2. 신나는 음악 듣기

음악을 듣지 않으면서 운동을 하면 운동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고, 서로 다른 장르의 음악이 섞이면 운동 분위기를 망칠 수도 있다. 신나는 곡을 선정해 운동용 선곡 리스트를 만들어 놓으면 가족들이 운동하는 동안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가족과 함께 걷고, 달리고, 춤추고, 마당에서 노는 동안 음악을 함께 들으면 더 많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자전거를 타고 있는 가족(출처=셔터스톡)

3. 자전거 타기

가족 모두가 함께 자전거를 탄다면 운동이 운동처럼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안전한 자전거를 택하고 헬멧 등 안전에 필요한 장비를 갖춰야 한다. 자전거 타기는 자녀의 활동성을 높일 수 있는 건강한 운동이다. 자전거 타기는 심장, 폐, 근육, 관절 강화에 도움이 된다.

4. 정원 가꾸기

정원 가꾸기도 운동처럼 느껴지지 않는 운동 중 하나다. 아이들은 땅을 파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정원을 가꾸면서 근육을 사용하고 운동도 할 수 있다. 정원 가꾸기는 강도 높은 신체 활동이며 정원도 아름답게 가꿀 수 있어 일석이조다.

5. 걸음 수 측정 기기 사용하기

핏빗(FitBit) 등 걸음 수를 측정하는 기기는 운동을 하기 위한 좋은 동기가 된다. 이러한 기기를 사용하면 더 많이 움직이게 되고 가족이나 친구보다 더 많이 걷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더 많이 걷기 위한 시합을 할 수도 있다. 또한 걸음 수를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도 다양하다.

▲유모차를 끌면서도 조깅을 할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6. 스프링클러 구매하기

아이들은 스프링클러를 좋아한다. 스프링클러를 설치한 후 가족들이 모두 수영복을 입고 스프링클러를 따라 뛰어다니면 좋은 운동이 된다. 살이 빠지는지도 모른 채 가족과 함께 운동할 수 있다.

7. 물건 찾기 놀이하기

물건 찾기 놀이는 가족이 다 함께 생각하고 움직일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 중 하나다. 집 안이나 마당에서 물건을 찾으면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

8. 단체 스포츠하기

단체 스포츠는 가족끼리 하기 좋은 운동이다.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단체 스포츠는 야구, 농구, 하키, 축구, 배구, 테니스, 배드민턴 등으로 다양하다. 아이들에게 스포츠맨 정신을 가르쳐주고 가족 모두가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

9. 장애물 뛰어넘기 게임하기

장애물 뛰어넘기 게임은 아이들이 즐겁게 뛰면서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이다. 창의적인 방식으로 장애물 뛰어넘기 코스를 만들되 안전성을 고려해야 한다.

10. 놀이터에 가기

위의 방식대로 운동하기 어렵다면 놀이터로 가자. 놀이터는 어디든 많으며 자녀들이 활동성을 높여줄 수 있는 장소다.

가족이 다 함께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며 매일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애완동물과 아침, 저녁으로 산책하거나, 집에서 댄스 파티를 열거나, 마당에서 술래잡기 놀이를 하거나, 농구를 하는 것도 근육 강화에 좋다.

[팸타임스=심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