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우리 아이를 위한 초기 이유식·중기이유식 주의사항과 TIP
등록일 : 2018-10-01 17:00 | 최종 승인 : 2018-10-01 17:00
이태솔
▲초기 이유식 단계를 거친 후에는 중기, 후기, 완료기로 이어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이태솔 기자] 이유식이란 영유아기들의 아기들이 분유와 젖을 떼고 일반식에 익숙해지기 위하여 먹는 음식이다. 영아들은 아직 소화기관이 올바르게 발달되지 않았으며, 소화기능 또한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어머니들이라면 초기 이유식의 선택과 사용되는 식재료, 이유식 시작 기간에 있어서도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 보통 생후6개월부터 초기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는데, 초기 이유식 준비기에는 과즙이나 수프 등을 제공함으로써 초기이유식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한다. 그 이후 중기이유식, 후기 이유식 등을 주게 된다. 일반적으로 초기이유식 소고기미음이나 초기이유식 애호박미음, 쌀미음 등을 제공하며 중기이유식 때에는 다진 고기나 완숙 계란, 묽은 죽 등을 공급한다. 후기에는 다진 고기 등의 고형식을 제공한다. 이유식은 모유나 분유를 먹기 전에 주어야 하며 시간을 정해놓고 정해진 시간에 아이에게 공급한다. 생후 12개월 이후는 이유식 완료기로 일반식으로 넘어갈 수 있는 과도기이기 때문에 편식하는 습관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며 이유식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후기 이유식 역시 일정한 시간에 제공하는 것이 좋다. 

▲중기이유식 거부시에는 음식에 대한 강요를 하지 않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중기이유식 거부할 때

초기 이유식이나 중기이유식 거부하는 아동이 있을 수 있다. 중기이유식 거부의 이유는 익숙하지 않은 낯선 음식을 먹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배가 고프지 않을 때의 경우 먹는 것을 거부하게 된다.초기이유식이나 중기이유식 거부할 때에는 음식을 꼭 먹도록 강요를 하는 등 스트레스를 주지 않아야 하며 아이들이 음식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초기이유식에 대해 관심을 스스로 가질 수 있게 한다. 가족들이 식사를 하는 시간과 아이 초기 이유식 먹는 시간을 맞추어 가족들이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아이들이 아프고 난 이후에도 초기 이유식을 먹지 않거나 먹는 양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주의해아 한다. 중기이유식 거부할 때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식재료를 섞어 주는 것도 좋다.

▲이유식에 간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초기이유식 시 주의사항

아이에게 음식을 올바르게 먹지 않는 것에 대해 화를 내고 강요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이고 간을 한 음식은 아이들로 하여금 편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짠 맛에 적응이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간을 하지 않아야 한다. 초기 이유식을 만들어줄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다양한 이유식을 맛볼 수 있도록 시판이유식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팸타임스=이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