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아이가 갑자기 귀 통증을 호소한다면? 중이염 증상과 치료
등록일 : 2018-10-01 17:00 | 최종 승인 : 2018-10-01 17:00
신효성
▲소아에게 중이염이 잘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신효성 기자] 이따금씩 감기증상과 함께 귀에 통증을 느낀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귓바퀴에서 고막까지 가는 귀의 길 부분을 '외이'라고 하며, 고막과 달팽이관을 '중이'라고 한다. 중이 안에 위치한 중이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인 중이염은 급성 중이염과 만성 중이염, 분비물이 고이는 화농성 중이염이나 장액성 분비물이 있는 장액성 중이염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중이염은 소아에게서 더 잘 발생하며 태어난지 반 년 정도 지나면 발생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 아이 귀 통증에 대해 귀기울이고 중이염 방지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아이에게는 면역기능이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감기증상 등의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편이기 때문이다. 급성 중이염은 급성 염증을 동반한 중이염의 증상이 나타나며, 3주 이전의 기간동안 지속된다. 삼출성 중이염이 있으면 염증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며 중이에 삼출액이 고이게 된다. 급성 중이염을 앓고 난 다음 중이염의 삼출액이 남아있으며, 이 기간이 3개월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만성 삼출성 중이염이라고 한다. 

▲간접흡연은 중이염의 원인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중이염의 원인

중이염을 앓은 사람의 형제나 부모님 중에 중이염으로 인한 귀의 통증을 자주 경험하거나 여러 차례 중이염을 앓았다면, 가족력이 중이염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중이염 방지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감기증상도 중이염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간접흡연을 하는 상태에 노출되어있는 소아도 중이염에 걸릴 수 있으니 부모가 흡연자라면 흡연을 피해야 할 것이다. 아이를 눕게 한 다음 수유를 하는 경우에도 중이염으로 인한 아이 귀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머리를 조금 세워놓은 후 수유를 할 것이 권장된다.

▲항생제로써 중이염을 치료할 수 있으나 부작용에 주의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중이염 치료

중이염 치료로써 가장 중요하고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은 중이염 약인 항생제 치료이나,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얼마나 자주 중이염을 앓는지, 한 번 발병시 지속기간은 얼마인지를 고려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중이염 약인 항생제를 사용할 시에는 구토를 하거나 설사가 일어나는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중이염 치료를 위해 자주 중이염 약 항생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내성이 생기게 되어 그 다음의 항생제 치료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바이러스 중이염 치료에 있어서는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팸타임스=신효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