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무릎통증원인]무릎관절염증상부터 류마티스까지
등록일 : 2018-10-01 17:00 | 최종 승인 : 2018-10-01 17:00
이태솔
▲무릎 통증은 방치해서는 안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이태솔 기자] 걷다가, 혹은 자세를 바꾸다가 무릎이 찌릿하거나 쑤시는 등의 고통을 느껴본적이 있다면, 무릎통증원인을 발견하여 무릎통증병원에서 적절한 진료를 받아야 할 것이다. 우리 몸의 하지에 위치한 무릎은 머리와 몸통을 비롯한 상당수의 무게를 지탱하고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분당무릎통증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그 정도가 심해질 수 있으며, 방치시에는 움직이는 것에 있어서도 많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무릎 통증을 야기할 수 있는 다양한 원인 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허리 통증과 무릎 통증이 동시에 일어나는 퇴행성 무릎 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통증원인 - 퇴행성 무릎 관절염

이전에는 무릎 관절염으로 인한 오른쪽무릎통증이 노년기나 중·장년층에 국한된 것으로만 여겨져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교적 어린 나이에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있다. 퇴행성무릎관절염이 일어나면 무릎통증이 일어나며 동시에 허리 통증이 일어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척추신경이 연결되는 공간이 협소해지기 때문이다. 다리 모양이 변화되며 무릎통증을 계속해서 느끼게 된다. 검사르르 받아보면 무릎 관절이 닳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된다. 무릎통증원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인공 관절 수술을 택할 수 있다. 혹은 관절경 수술을 통하여 통증을 개선해나가는 방법이 있다. 무릎통증으로 인한 수술 이후에는 과격한 무릎통증운동을 피해야  한다.

▲여성에게 호발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통증원인 - 류마티스 관절염

전신 질환인 류마티스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주로 많이 일어나며 관절에 통증을 느끼게 되고 기능에 있어서도 이상 증상이 일어난다. 상지와 하지에 위치한 관절에 좌, 우 대칭적으로 관절염일 발생하는 것이며 관절이 부어오르고 아프며 뻣뻣해지는 증상이 지속된다. 피로한 느낌과 미열, 전신통이 일어나며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관절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관절에 변형을 주게 되고 운동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하여 무릎 통증은 흔하게 나타나며, 허벅지 근육을 위축시키며 무릎 관절운동의 장애를 일으키며 내외반 무릎을 일으킬 수 있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진행되는 양상을 보이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35세에서 50세의 나이에 자주 발생한다. 무릎관절염증상을 일으키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일어나면 약물 복용으로 치료하며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인공 관절 수술을 고려해볼수 있다.

[팸타임스=이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