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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른 오징어는 이색 다이어트 음식? 마른 오징어 칼로리와 굽는 법 알아보자
등록일 : 2018-10-01 15:57 | 최종 승인 : 2018-10-01 15:57
여지은
▲마른 오징어를 이색 다이어트 음식으로 활용하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마른오징어는 간식이나 술안주로 딱 알맞은 음식이다. 쫄깃하면서 짭짤한 맛이 매력인 마른오징어는 이색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유명한데, 마른 오징어를 계속 씹다 보면 만복중추가 자극돼 음식물 섭취를 억제할 수 있다. 배가 고플 때 마른 오징어를 먹으면 과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마른 오징어의 칼로리와 굽는 법을 알아보자.

▲마른오징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른오징어 칼로리

마른오징어는 한 마리 기준으로 약 330칼로리로 생오징어의 2배다. 대신 마른 오징어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 우선 타우린 성분이 함유돼 있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또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두뇌건강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주고 노인성 치매를 예방한다. 단 산성식품이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이 섭취할 시 조심해야 한다.

▲소주를 이용하면 마른 오징어를 부드럽게 구울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른오징어 굽기

소주를 탄 물에 마른 오징어를 살짝 씻어 물기가 조금 있는 상태에서 불에 구우면 부드럽고 맛있게 된다. 한편 딱딱하게 굳은 마른 오징어를 무르게 만들려면 불에 살짝 굽고 가늘게 찢은 후, 마요네즈에 무쳐서 하루 정도 재워두면 부드러워진다. 또 마른 오징어를 물에 씻어서 두드리면 칼집이 드러나는데 칼집을 따라 옆부분을 자르면 조금 더 편하게 구울 수 있다.

마른오징어 보관법

마른오징어는 상태 그대로 냉동보관해도 되지만 마른 오징어의 몸과 다리를 분리해서 가위로 몸통 부분을 쉽게 찢어 먹을 수 있도록 잘라주고 다리와 몸통을 세트로 쌓아 지퍼백에 담아준다. 지퍼백에 담은 마른 오징어는 냉동보관한다. 냉동보관한 마른 오징어를 다시 꺼내서 구울땐 미지근한 물에 마른 오징어를 살짝 씻고 키친타월로 닦아서 구우면 훨씬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마른오징어 먹는 법

마른오징어는 딱딱해서 제대로 씹지 않으면 소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잘 씹어서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오징어는 씹을수록 △프롤린 △아르기닌 △글루타민산 △알라닌 등의 단 맛 성분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마른 오징어를 많이 먹으면 고칼로리를 섭취할 뿐만 아니라 소화불량을 일으킬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