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눈에좋은음식] '슈퍼푸드' 아로니아의 효능 및 집에서 아로니아 키우기
등록일 : 2018-10-01 13:58 | 최종 승인 : 2018-10-01 13:58
여지은
▲아로니아는 다양한 효능을 갖고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슈퍼푸드 아로니아는 ‘신이 내린 과일’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해서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묘목을 키우기도 쉬워 최근에는 아로니아 묘목을 집에서 키우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아로니아의 다양한 효능과 먹는 법, 집에서 아로니아 키우는 법을 알아보자.

▲아로니아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따라서 항암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간 손상을 예방한다. 또 블랙베리, 아사이베리와 같은 베리류처럼 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도 유명한데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 아로니아는 떫은 맛을 내는데 이는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 때문이다. 탄닌은 혈액을 맑게 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아로니아는 아토피를 개선하고 체내 독소를 제거해주며 면역력을 올려준다.

아로니아 먹는 법

아로니아는 생으로 먹을 수도 있지만 와인이나 주스, 잼, 차, 샐러드 등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해서 먹기도 한다. 또 건강을 위해 아로니아를 먹을 경우, 아로니아 원액이나 아로니아즙, 분말, 효소 등 아로니아가 들어간 다양한 건강식품을 섭취할 수 있다. 갓 수확한 아로니아는 탄닌 성분 때문에 떫은 맛이 나는데, 며칠동안 보관하고 나면 떫은 맛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욱 편안하게 먹을 수 있다.

▲아로니아 분말은 물이나 탄산수와 섭취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로니아 부작용 및 주의할 점

아로니아를 과다섭취하면 변비, 복통, 혈압 저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소화기 질환이나 저혈압, 빈혈 환자의 경우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또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우유와 섭취했을 경우 우유의 유당이 안토시아닌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아로니아 분말을 섭취할 경우 우유보다 물이나 탄산수와 먹는 것이 좋다. 아로니아를 가열할 경우 아로니아 안의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생과일로 먹는 것이 좋으며 아로니아 분말을 먹을 경우, 동결건조과정을 통해 제조된 제품을 골라야 한다.

아로니아 보관법

아로니아 생과를 구입했을 경우, 물로 꼼꼼하게 씻은 후 꼭지를 제거해서 보관한다. 물기를 제거하고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관하면 떫은 맛이 감소해 더욱 먹기 편하다. 아로니아 분말을 구입할때는 동결건조 아로니아 분말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아로니아 키우기

최근에는 아로니아를 집에서 키우기도 한다. 아로니아 묘목을 구입한 후, 베란다에 두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화분 물이 마르지 않도록 주면 잘 키울 수 있다. 아로니아 묘목은 특별히 흙을 가리지 않고 내한성도 좋은 식물이기 때문에 집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이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