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집에서간단한요리] 저녁메뉴 고민은 끝, 백종원 초간단 김치만두 만들기부터 만두피 만드는 법까지
등록일 : 2018-10-01 12:51 | 최종 승인 : 2018-10-01 12:51
여지은
▲만두는 한 끼 식사로 든든하게 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따뜻하고 든든한 만두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음식 중 하나다. 시중에서 사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만두 레시피를 이용하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두를 만들어서 먹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백종원의 초간단 김치만두 레시피와 만두를 만들 때 중요한 만두피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백종원 초간단 김치만두 만들기

재료: 다진 돼지고기, 불린 당면, 신김치, 대파, 부추, 다진마늘, 설탕, 굵은 고춧가루, 굴소스, 긴잔장, 들깨가루, 참기름, 밀가루, 계란, 식용유

1. 신김치, 부추, 대파, 불린 당면을 잘게 썬다.

2. 넓은 그릇에 다진 돼지고기와 잘게 썬 재료들을 넣고 다진 마늘과 설탕을 넣는다.

3. 진간장, 굴소스, 들깨가루, 굵은 고춧가루, 참기름을 같이 넣는다.

4. 장갑을 끼고 골고루 섞는다.

5. 만두피에 만두소를 넣고 원하는 방식으로 익혀 간장을 곁들여 먹는다.

김치만두 소에 들깨가루를 넣으면 신김치의 군내를 잡을 수 있다. 또한, 들깨가루가 만두 속재료의 물기를 빨아들여 질퍽하지 않고 고소한 맛을 낸다.

▲집에서 코끼리만두를 만들 수 있다(출처=COOK쑤니 푸드ASMR "이영자 김치만두 맛집 '코끼리만두'처럼 피 얇게 만들기!")

이영자 ‘코끼리만두’ 만들기

재료: 강력분, 물, 소금, 당면, 부추, 김치, 두부, 계란
1. 강력분, 물, 소금을 볼에 넣어 주걱으로 날가루 없이 섞어준다. 
2. 10분 이상 치대주고 질척거리지 않은 반죽이 완성되면 랩으로 덮어 냉장고에서 1-5시간 사이 숙성시킨다. 
3. 당면은 삶아 잘게 잘라주고 부추, 김치도 잘게 잘라준다. 
4. 두부는 물기를 빼서 볼에 담고 3의 재료들도 담아준다.
5. 계란을 풀어 4에 담고 소금을 약간 넣어 섞어준다. 
6. 만두소가 완성되면 숙성시킨 반죽을 꺼내어 7-8등분 해 얇게 밀어준다. 
7. 만두피에 만두소를 적당히 올리고 만두피 끝부분에 남은 계란물을 발라주며 만두모양을 만들어준다. 
8. 찜기에서 10-15분 정도 만두피가 투명해질 때까지 쪄준다. 

▲만두를 만드는 법에 따라 만두피 만드는 법도 달라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 만두피 만드는 법

백종원 김치만두 만두피는 군만두와 찜만두에 따라 만드는 법이 달라진다. 우선 군만두는 만두피 가장자리에 물을 묻히고 만두소 한 숟가락을 올린 후 한쪽에 2~3번씩 주름의 모양을 잡는다. 이후 만두피 가장자리에 물을 묻히고 만두소를 올린 다음, 만두피를 반으로 접어 중간을 한번 꾹 두르고 엄지와 검지 사이에 만두를 끼우고 양손으로 꾹 누른다. 반면 찜만두는 만두피 가장자리에 물을 묻히고 만두소를 한 숟가락 올린 후 만두피를 반으로 접어 반달 모양을 만들고 만두 양쪽 끝을 붙여서 모자 모양을 만든다.

만두 칼로리

만두는 종류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지지만 보통 한 개에 50칼로리다. 밥 한 공기가 300칼칼로리라고 생각했을 때, 만두를 5~6개정도 먹으면 밥 한 공기를 먹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만두는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충분한 음식이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