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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음식] 탄수화물 억제하는 흰강낭콩 다이어트의 효과는?
등록일 : 2018-10-01 11:08 | 최종 승인 : 2018-10-01 11:08
여지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흰강낭콩(출처=MBN 엄지의제왕)

[FAM TIMES(팸타임스)=여지은 기자]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 중 하나는 탄수화물이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어떻게 제어하느냐에 따라 다이어트의 성공과 실패가 갈릴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흰강낭콩은 탄수화물의 흡수를 줄여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돕는다. TV조선에서 방영된 ‘살림9단의만물상’에서도 제시한 흰강낭콩 다이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흰강낭콩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은 파세올라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파세올라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탄수화물의 흡수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 아밀라아제가 작용해 분해하고 소화를 시켜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흰강낭콩은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지만 단백질과 식이섬유, 무기질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다. 특히 흰강낭콩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과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된다. 또 흰강낭콩에 들어있는 레시틴은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흰강낭콩 삶는 법

흰강낭콩을 삶을 때 먼저 물에 담가서 충분하게 불리는 것이 좋은데, 최소 6시간 정도 불리는 것이 좋다. 또 불린 콩을 냄비에 넣고 물을 충분히 부은 다음 우선 센 불로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제일 약한 불로 줄여서 30분정도 더 끓인다. 불을 끈 다음 냄비의 뚜껑을 닫은 상태로 1~2시간가량 뜸을 들인다.

흰강낭콩 다이어트 시 주의할 점

흰강낭콩은 렉틴 성분이 함유돼있어 생으로 먹으면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 흰강낭콩 쉐이크를 만들어서 먹을 때 과일과 채소를 곁들여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를 할 때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하고있다면 흰강낭콩의 비율을 늘려서 밥을 짓는 것이 좋다(출처=MBN 천기누설)

흰강낭콩 먹는 법

우선 흰강낭콩을 밥에 넣어서 먹는 방법이 있다. 흰강낭콩과 쌀을 씻어 물에 6시간 정도 불린 후 밥을 짓는데, 이때 쌀과 흰강낭콩의 비율은 4:1이 좋다. 만약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흰강낭콩의 비율을 늘리면 된다. 또 흰강낭콩을 부대찌개를 비롯한 다양한 찌개에 한 주먹정도 넣어서 끓이면 담백해질 뿐만 아니라 영양분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또한, 흰강낭콩을 삶아 우유와 함께 셰이크를 만들면 식사 대용으로 섭취할 수 있다. 흰강낭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우유와 섭취하면 체지방 감량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