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생각보다 간단한 ‘구글 드라이브’의 다양한 기능, 제대로 활용하려면?
2018-09-17 17:16:38
홍승범

구글의 다양한 기능 중 가장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으로는 역시 구글 드라이브가 있다. 일반적으로 구글 클라우드 정도로 아는 경우가 많지만 의외로 그 이외의 쓰임새가 상당히 많다.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의 클라우드로써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구글의 다양한 기능을 한 데 결집했다고도 볼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는 일반적인 클라우드와 달리 다양한 구글 드라이브 공유 기능이 많이 발달해 있다. 그렇다면 구글 드라이브 사용법과 새로운 구글 드라이브의 기능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손 쉬운 업로드와 다운로드, 모바일과 PC 모두 사용가능한 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멀티형 클라우드다. 막상 처음 구글 드라이브를 마주하면 상당히 당황 할 수 있지만 다운로드하는 법과 업로드하는 법만 알아도 기본 적인 구글 드라이브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다.

먼저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 드라이브에 로그인을 하고 원하는 파일을 드래그해서 업로드하면 된다. 다운로드 역시 간단하다.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우측에 있는 메뉴를 누르고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된다. 폴더를 만들어서 관리할 수도 있다. 좌측 상단에 새로 만들기를 누르면 몇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폴더를 선택하면 원하는 폴더를 만들 수 있다.구글 드라이브의 기본 사용법은 이렇게 생각보다 간단하다.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다양한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다(출처=플리커)

모바일로 사용하는 방법 역시 매우 간단하다. 보통 폰에 디폴트로 설치되어 있지만 구글 드라이브가 없거나 삭제되었다면 구글 플레이에서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모바일로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할 때에도 사용법 역시 PC와 비슷하다.

먼저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하단에 있는 점 세 개짜리 표시를 누르면 다양한 메뉴가 나오는 데 여기에서 다운로드를 눌러주면 된다. 이 메뉴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링크로 해서 상대와 공유할 수도 있고, 다른 폴더로의 이동도 가능하다. 업로드를 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하단의 +표시가 되어 있는 파란색 원을 클릭하면 된다. 이후 업로드를 지정하고 본인이 원하는 종류의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구글 팀드라이브 이용해서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를

많은 사람들이 함께 대용량의 파일을 공유하려면 구글 팀드라이브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구글 드라이브는 팀이 사용하기에는 아쉬운 부분들이 있는데 개별 소유권 문제나 퇴직자 관리 문제, 구글 그룹으로의 권한 이슈, 중앙통제 관리 어려움 등 다양한 어려움이 있다. 구글 팀 드라이브를 활용하면 한 팀에 속한 팀원들이 장소에 상관없이 어느 기기에서나 파일을 쉽게 저장, 검색, 액세스 할 수 있는 무제한 용량이 생긴다는 장점이 있다.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들은 개인 뿐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출처=플리커)

이외에도 짧은 URL기능, 각종 공유 제한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이 구글 드라이브에 있다. 구글 드라이브는 15GB가 기본으로 지급되고 100GB의 경우 2,400원의 요금이 부과된다. 1TB를 사용할 경우에는 월 11,900원이 부과된다. 향후 1,000GB와 200GB와 2TB로 좀 더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고 하니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팸타임스=홍승범 기자]


Bes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