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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선물추천] 식전에 먹어라? ‘홍삼 효능’ 및 부작용, 똑똑하게 홍삼제품 고르는 법까지 확인!

   이다래 기자   2018-09-14 11:50

남녀노소 건강보조식품으로 주목받는 홍삼. 추석 명절이 다가오며 홍삼에 대한 관심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홍삼은 나이든 노인은 물론 어린이홍삼 제품 또한 다양하게 출시돼 온 가족이 챙겨먹기 좋은 식품이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대표되기도 한다. 홍삼 효능 및 먹는법, 고르는법까지 한번에 알아보자.

▲홍삼제품 고르는 팁(출처=TV조선내몸사용설명서)

홍삼 고르는 법

좋은 홍삼을 고르기 위해선 먼저 재료를 확인한다. 홍삼은 몸통인 홍삼근과 뿌리인 홍미삼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포닌은 부위에 따라 함량 차이를 보이는데 홍삼근에 비해 홍미삼 부분에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포장지에 홍삼근과 홍미삼의 비율 표기를 확인한다. 홍삼의 이상적인 비율은 홍삼근 70%, 홍미삼 30%이다.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표기되어 있는지도 함께 확인한다. 또한 인공과당 대신 벌꿀, 과일농축액 등이 담긴 제품이 좋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홍삼(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의 효능

다양한 사포닌 성분을 함유한 홍삼은 원기회복, 면역력증가, 항산화작용, 자양강장에 도움을 줘 매년 추석 효도 선물 1위로 추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을 인정받았으며 피로회복, 기억력 개선, 혈액순환 개선, 간기능 개선에도 효능을 보인다.

▲내백,구멍이 없어야 가장 좋은 홍삼으로 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 종류

홍삼은 내부 흰색테와 구멍 등에 따라 크게 천삼, 지삼, 양삼으로 나뉜다. 그중 천삼은 가장 좋은 홍삼으로 속이 구멍없이 가득 차있고 내백으로 불리는 단단한 심지가 없다. 지삼은 구멍이나 내백이 천삼에 비해 많은 것을, 양삼은 눈에 띄게 두드러진 경우로 분류된다. 같은 무게나 부피의 홍삼이라도 내백이나 구멍이 없어야 가장 좋은 홍삼으로 친다.

▲홍삼은 식사 시간을 피해 간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출처=TV조선만물상)

홍삼 복용법

홍삼은 식전에 먹어야 체내 흡수가 더 빠르다.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장내에서 흡수되기 때문이다. 식사 시간을 피해 간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홍삼가루로 먹을 때는 하루 3g, 농축액으로 먹을 때는 1g이 하루 적정 섭취량이다. 농축액으로 먹을 때는 물에 희석해서 섭취한다.

[팸타임스=이다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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