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청소년 전자담배 사용 위험성 5가지...부모의 대처방법은?

   고진아 기자   2018-09-13 11:13
▲십 대의 전자담배 사용은 2년 간 두 배로 늘어났다(출처=123RF)

십 대 청소년들의 흡연과 중독현상이 이전보다 감소하는 추세에 있지만, 다른 새로운 위험 요소가 등장하면서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바로 전자 담배다.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사용율은 지난 2년간 두 배가량으로 증가했는데, 금연을 위해 전자담배를 대안으로 활용한다 하더라도 역시 중독이나 질병 및 사망에 대한 위험성을 야기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전자담배를 피우는 자녀를 둔 부모들이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공개한다.

전자 담배의 위험성 5가지

1. 연기의 근원

전자 담배에는 기화기와 니코틴 카트리지가 들어있다. 이에 맛을 내는 액체와 니코틴의 에어로졸 혼합물을 생성하는데, 바로 사용자가 흡입하는 실체다. 실제로는 아무 것도 태우지 않기때문에 연기가 생성되지 않는다. 장치에서 나오는 것은 증기다.

2. 간접 전자 담배 흡연은 독성

전자 담배로 방출되는 수증기는 일반 담배 연기보다 덜 해롭긴하다. 그러나 숨을 들이쉬는 것은 여전히 유해하다. 연구에 따르면, 전자 담배 배출물에는 발암 물질과 포름 알데히드 및 금속 입자를 비롯한 유해한 독성 물질들이 포함된다.

3. 유혹적인 외형

전자 담배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출시된다. 담배와 시가, 파이프 같은 전통적인 담배 제품처럼 보이거나 혹은 손전등, 플래시 드라이브, 펜과 같은 일반적인 기기안에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니코틴 카트리지에는 바닐라와 초콜릿, 과일, 피나콜라다, 풍선껌과 같은 향이 있어, 담배 연기와 쓴맛이 나는 니코틴 보다 훨씬 더 후각적으로도 매력적이다.

4. 전자 담배 규제 불량

일부 국가에서는 전자 담배 장치를 구매하는데 나이 제한을 두지 않는다. 이보다 더 최악인 점은 바로 니코틴 수준이나 유해한 화학 물질, 그리고 기타 첨가제 등 제품에 들어가는 내용물에 대한 규제가 없다는 것. 이에 누구든지 상점이나 쇼핑몰 자판기, 편의점 혹은 심지어 온라인에서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5. 니코틴은 치명적

전자 담배 장치를 다시 채우는데 활용되는 니코틴 액체는 보통 어린 아이들의 관심도 끌 수 있는 다채로운 색상과 달콤한 냄새가 나는 포장재로 판매된다. 사탕 향이 나기 때문에 마치 인체에 무해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니코틴 액체는 매우 치명적인 물질이다. 한 티스푼 정도만 마셔도 유아를 사망시킬 수 있을 정도다. 그러나 일부 국가에서는 이런 니코틴을 어린이에게 안전한 포장재로 덮도록 규제하지 않고 있다. 

▲니코틴은 한 티스푼 정도로도 유아를 사망시킬 수 있을 정도의 치명성이 있다.

니코틴은 아동에게 유독한 3가지의 노출 경로를 통해 흡수된다. 먼저 삼키지 않고 입에 넣으면 니코틴은 껌처럼 점막에 흡수된다. 삼킬 경우엔 장내에 흡수되며, 피부에 닿으면 니코틴 패치처럼 피부를 통해 흡수된다. 그리고 니코틴에 중독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구토

* 빠른 심작 박동

* 초조함

* 호흡 곤란

* 침을 흘리거나 과도한 타액 생성

이에 아이가 니코틴을 섭취했거나 노출됐다면, 바로 지역의 독약 관리 센터나 병원으로 데리고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녀와 전자담배

십 대 청소년 시기에 피는 전자담배는 보통 또래압력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자연히 전자담배를 피면서, 이러한 행동이 자신이 속한 집단의 성격에 맞다고 생각되도록 강요받는 것이다.

이에 부모는 자녀와의 개방적이고 심층적인 대화를 통해 전자 담배의 위험성에 대해 잘 토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단지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닌 모든 의사소통 창구를 열어두고 자녀가 언제든지 질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자녀에게 필요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부모가 활용할 수 있는 대화의 예시를 몇 가지 소개한다.

* 부모는 많은 전자 담배가 니코틴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으며, 이는 바로 담배를 중독성있게 만드는 마약이라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니코틴은 뇌의 발달을 망친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는 것이 좋다.

* 전자담배는 뇌가 발달하는 방법을 엉망으로 만들 수 있으며, 심지어 자녀의 기분과 집중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를 확인했다고 강한 인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이에 니코틴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지 말도록 단호하면서도 차분한 어조를 사용한다.

* 자녀 주변의 친구들이 전자담배를 피지 않았으면 한다는 바람을 내비친다. 전자담배에서 나오는 수증기를 흡입하는 것만으로도 니코틴과 화학 물질에 노출될 수 있어, 건강에 위험성을 가져다 준다고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팸타임스=고진아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