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자궁경부암에 좋은 말린 여주 효능 및 주의사항은?
등록일 : 2018-09-04 14:38 | 최종 승인 : 2018-09-04 14:38
한수민
▲여주의 쓴 맛은 소금물에 담가놓으면 사라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한수민 기자] 여주는 인도의 동북부나 중국의 남서부 열대, 아열대 지역이 원산지다. 그 외에도 스리랑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에서 자라나는 식물이며 우리나라에도 가정의 담장에서 여주를 키우는 것을 볼 수 있다. 여주는 실타래 모양으로 길쭉한 방추형을 갖추고 있으며 가운데는 넓고 양쪽 끝은 뾰족한 모습이다. 열매 및 잎에서는 모모르데신이라는 알칼로이드에 의해 쓴맛이 나는데, 소금물에 담가놓은 다음 섭취하면 쓴맛이 제거된다. 여주열매는 말려서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데 보통 육류와 함께 볶아서 섭취한다. 여주의 칼로리는 100그램당 17kcal로 낮은 편에 속하며,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 △수분 △칼슘 △철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구리 등의 성분이 들어있다.

▲여주는 심근경색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주 효능을 알아보자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 카리브해 지역에서는 여주를 약용으로 널리 이용하고 있다. 우선 여주의 잎을 짜서 즙을 낸 다음 벌레 물린 곳과 벌레 쏘인 곳, 화상, 상처, 피부 알레르기에 발라주면 가려운 증세가 완화되며 상처가 남지 않는다. 또 여주는 '천연 인슐린'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혈당을 낮춰주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또한 여주에 들어있는 '카란틴'성분은 췌장의 베타 세포를 활성화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여주에 함유된 엽산 성분은 당뇨로 인한 합병증인 당뇨발, 심근경색, 당뇨병성 망막병증 등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간암, 자궁경부암 등의 세포에 여주추출물을 적용한 결과 암세포의 증식이 억제되기도 했다.

▲임산부가 여주를 다량 복용 시 유산이 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주 섭취 시 주의할 점

여주는 우수한 효능을 갖고 있지만 임신가능성이 있거나 임신을 한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임산부가 여주를 다량 복용할 경우 유산이 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팸타임스=한수민 기자]

[FAM TIMES(팸타임스)=한수민 기자]